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볼턴 "미군 철수 가능성, 일본보다 한국이 더 높다"

알림

볼턴 "미군 철수 가능성, 일본보다 한국이 더 높다"

입력
2020.07.08 19:03
수정
2020.07.09 05:14
13면
0 0

"트럼프, 韓日 주둔 미군 축소ㆍ철수시킬 수 있어"
10월 트럼프ㆍ 김정은 3차회담 가능성 거듭 예상

일본 산케이신문이 존 볼턴 전 미국 국가안보보좌관과의 인터뷰 내용을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산케이신문 캡처

일본 산케이신문이 존 볼턴 전 미국 국가안보보좌관과의 인터뷰 내용을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산케이신문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외교정책 내막을 회고록에서 폭로해 파장을 일으긴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주일미군보다 주한미군의 철수 가능성이 더 높다고 주장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8일 일본 산케이신문 인터뷰에서 "내년 3월 말까지 주일미군 주둔 경비에 따른 방위비분담금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주일미군의 축소나 철수를 단행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기존 미 대통령과 달리 정말 미군을 철수시킬 위험이 있다"면서 "경비 부담 증액 요구를 더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지난달 펴낸 회고록 '그 일이 벌어진 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의 방위비분담금을 현 수준의 4배인 연 80억달러(약 9조5,600억원) 규모로 증액할 것을 고려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해 7월 방일 당시 일본 측에 이 같은 입장을 전달했다고 산케이신문은 전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특히 좀처럼 진전이 없는 한미 간 방위비분담금 협상을 거론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을 철수시킬 가능성이 일본보다 높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9월 한국과의 방위비분담금 협상 초기에 현 수준의 5배인 50억달러(약 5조9,800억원)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 

볼턴 전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정책에 대해 "눈 앞의 득실과 거래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거듭 비판했다. 그는 "동맹은 장기적으로 볼 때 서로에 이익이 돼야 한다"면서 "동맹의 가치를 돈 문제로 왜소화하면 양국 간 신뢰 관계가 손상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교착 상태인 북미 비핵화 회담과 관련,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11월 대선 열세가 두드러질 경우 기사회생책으로 10월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다시 회담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그레이TV 인터뷰에서 3차 북미 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 "도움이 된다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은영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