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안희정 모친상에 조화 보낸 대통령…"무책임" vs "가혹해"

알림

안희정 모친상에 조화 보낸 대통령…"무책임" vs "가혹해"

입력
2020.07.07 15:53
수정
2020.07.07 15:58
0 0

정의당이 비판하자 전우용 등 "인간으로서 도리" 반박

5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모친상 빈소에 문재인 대통령의 조화가 놓여 있다. 연합뉴스

5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모친상 빈소에 문재인 대통령의 조화가 놓여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모친상 빈소에 보낸 조화를 두고 정치권에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정의당이 성범죄자에게 대통령 직책을 걸고 조화를 보낸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하자 민주당 지지자를 비롯해 일부에서는 인간적 도리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 아니냐며 반박하고 나선 것. 

역사학자 전우용씨는 6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과거 미래통합당조차도, '뇌물 받고 자살한 사람 빈소에 대통령 직함을 쓴 화환을 보냈다'고 비난하진 않았다"며 정의당을 질타했다. 이어 "죄가 미워도, 인간에 대한 예의는 지켜야 하지 않을까"라며 "인간이 각박해지는 게 진보는 아닐 것"이라고 했다. 

과거 문 대통령이 고(故)노회찬 전 의원 빈소에 조화를 보냈을 때에도 야권에서 이를 문제 삼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노 전 의원은 인터넷 여론조작을 주도한 의혹을 받는 '드루킹' 일당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던 도중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전씨는 다음날 또 다른 글에서 "자기가 안 가면 그만일 뿐, 남이 어떻게 조의를 표하든 그걸 비난하는 건 고인과 유족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며 "더구나 이런 비난이 '공당의 성명'으로 나왔다는 건 정말 어이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출신 김용민 평화나무 이사장은 같은 날 정의당의 논평이 담긴 기사를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정의당, 이건 아니다"라고 썼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열린 모친의 발인식을 마친 뒤 조문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열린 모친의 발인식을 마친 뒤 조문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하태경 통합당 의원도 정의당을 향해 비판의 잣대가 "너무 가혹하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하 의원은 SNS에 "안 전 지사가 죄를 저질렀다해도 정치적 동지였던 사람에게 문 대통령이 최소한의 슬픔은 나누는 게 인간적 도리"라면서 "철천지 원수 간에도 상을 당하면 조의를 표하는데 안 전 지사 모친상에 조화를 보냈다고 비난하는건 너무 가혹하다"고 했다. 

앞서 모친상을 사유로 형집행정지 신청을 내고 임시석방된 안 전 지사는 5일 서울대 장례식장 빈소에서 조문객을 맞았다. 빈소에는 문 대통령을 포함 박병석 국회의장, 권양숙 여사,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지사, 김경수 경남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등 정치권 인사들이 보낸 조기와 조화가 놓였다. 

다음날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정치인이라면 본인의 행동과 메시지가 개인의 것이 아니라 공적인, 공당의 메시지라는 것을 분명 알 것"이라며 "오늘과 같은 행태가 피해자에게, 한국 사회에 ‘성폭력에도 지지 않는 정치권의 연대’로 비춰지진 않을지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소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