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北, 코로나 2차확산 조짐에 "방역 느슨해졌다" 질타

알림

北, 코로나 2차확산 조짐에 "방역 느슨해졌다" 질타

입력
2020.07.05 14:51
0 0

"정치국 확대회의 결정 관철 위해 떨쳐나서야"

북한 조선중앙TV는 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 노동당 중앙위 제7기 제14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가비상방역 문제를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조선중앙TV 화면 캡처

북한 조선중앙TV는 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 노동당 중앙위 제7기 제14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가비상방역 문제를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조선중앙TV 화면 캡처


북한이 노동당과 각 기관의 방역 대응이 느슨해졌다고 질타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비 태세를 강조하고 나섰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5일 '당중앙위원회 제7기 제14차 정치국 확대회의 결정을 철저히 관철하자'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느슨해진 방역 분위기를 우려하며 "정치국 확대회의 결정 관철을 위한 투쟁에 전당, 전군, 전민이 떨쳐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2일 진행된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코로나19 비상방역체계가 철저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방역사업 재점검 등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노동신문은 "위험성이 해소될 전망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조금도 자만하거나 해이해짐이 없이 최대로 각성 경계하여야 한다"면서 "지휘와 통제에 절대복종하는 규율을 철저히 세워 개별적 단위와 사람들이 방역사업에 위험을 조성하는 현상들이 절대로 나타나지 않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또 '비상방역사업과 당적지도'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일꾼들 속에서 방심과 방관, 만성화된 현상이 점차 만연되고 비상방역 규율 위반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느슨해진 방역을 지적했다. 이어"당조직들이 자기 사업을 심각히 반성하고 비상히 각성해야 한다"면서 "사소한 방심과 방관, 섣부른 방역조치 완화는 상상할 수도, 만회할 수도 없는 치명적인 위기를 초래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정치국 확대회의 의제로 올랐던 평양종합병원 건설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시공, 자재, 설비, 보건 등 각 분야의 간부와 노동자들이 책임감을 갖고 병원 건설에 동참해달라고 촉구했다.

북한이 새삼 코로나19 방역체계 강화를 강조하고 나선 것은 중국 등 주변국에서 2차 대유행 조짐이 보이자 경계감을 심어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경제 분야 성과를 내기 어려운 시기에 방역 위기를 내세워 여론 관리에 나섰다는 분석도 있다.    

조선중앙통신도 이날 '전국적으로 방역사업 재점검, 더 엄격히 실시'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분계연선과 국경, 해안연선지역들에서 전염병의 사소한 유입공간도 제때 차단할 수 있도록 통제와 관리, 감시와 소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은 '인민의 생명안전과 건강증진을 위한 당중앙의 결정을 철저히 관철하자'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중앙과 도·시·군 비상방역지휘부 일군들은 비상방역체계를 더 엄격히 유지하기 위한 세밀하고 적실한 대책들, 선제적이며 즉시적인 대책들을 강구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영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