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이상직 의원, '이스타 의혹'  해명 못 하는 이유 있나

입력
2020.07.02 04:30
27면
0 0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왼쪽 두 번째)가 지난 29일 이스타항공 본사에서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가족이 보유한 이스타항공 지분을 모두 회사에 '헌납'하겠다고 밝혔지만, 현장에 나타나지는 않았다. 연합뉴스?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왼쪽 두 번째)가 지난 29일 이스타항공 본사에서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가족이 보유한 이스타항공 지분을 모두 회사에 '헌납'하겠다고 밝혔지만, 현장에 나타나지는 않았다. 연합뉴스?


이스타항공 회생을 위한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M&A)이 좌초 위기를 맞고 있다. 안 그래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항공업계의 극심한 불황으로 인수 주체인 제주항공이 소극적 입장으로 돌아선 가운데, 이스타항공 실질 오너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측의 불명확한 행보와 비리 시비까지 뒤엉키며 M&A 협상이 교착된 상태다. 항공산업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 역시 뚜렷한 의지를 갖고 M&A를 지원하기보다는, 미묘한 ‘정치적 성격’을 의식하며 팔짱만 끼고 있는 모습이다.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12월 제주항공의 인수 결정이 이루어졌을 때만 해도 희망적이었다. 지난 3월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최대주주 이스타홀딩스 간 주식매매계약(SPA)까지 체결돼 지난 4월까지 인수 절차를 마칠 예정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업황이 급락하자 제주항공 측이 딜클로징(거래 종결)을 두 차례나 연기하면서 일이 꼬여갔다. 그동안 이스타항공 국제ㆍ국내선 운항은 물론, 모든 영업 활동이 중단됐다. 인력 감축 문제가 불거졌고, 체불 임금을 누가 책임지느냐를 두고도 양측 입장이 대립했다.

자녀를 통해 이스타홀딩스 지분 39.6%를 보유한 실질 오너이자 창업주인 이 의원 측이 대주주 책임 차원에서 실마리를 풀어야 한다는 요구가 빗발쳤다. 이 과정에서 이스타홀딩스의 항공 지분 매입 자금 100억원에 대한 자금 출처 및 편법 증여, 항공 2대 주주인 비디인터내셔널 보유 지분 7.7% 차명 보유, 부인 등 가족ㆍ친지 허위 취업 의혹 등이 잇따라 불거졌다.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는 이 의원 등을 횡령과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급기야 이 의원 측은 가족 보유 홀딩스 지분을 모두 회사에 ‘헌납’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제주항공 측은 일방적인 헌납 발표로 M&A 협상 주체가 계약과 달리 변경됐다며 문제를 제기한다. 차명 보유 의혹을 사는 비디인터내셔널 보유 지분은 헌납 대상에서 제외해, 대주주 책임조차 지지 않으려는 ‘꼼수’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이스타항공 회생을 위해선 우선 ‘오너 리스크’라도 시급히 해소돼야 한다. 그러자면 이 의원은 제기된 의혹들을 철저히 해명하고, 대주주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