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불공정 발언 비판에 반격 나선 김두관, “안철수ㆍ하태경ㆍ오세훈 생트집”

알림

불공정 발언 비판에 반격 나선 김두관, “안철수ㆍ하태경ㆍ오세훈 생트집”

입력
2020.06.27 17:32
수정
2020.06.27 18:15
0 0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뉴스1?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뉴스1?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7일 자신의 인천국제공항공사(인국공) 정규직 전환 관련 발언을 두고 야(野)권의 비판이 쏟아지자 “‘로또취업’이니 ‘불공정’이니 생트집이 계속되고 있다”고 반격에 나섰다. 김 의원은 전날 “조금 더 배웠다고 비정규직보다 2배 가량 임금을 더 받는 것이 오히려 불공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두관 "대단하단 청년들 바람이 연봉 3,500 보안검색?"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안철수, 하태경, 오세훈 세 분께 드린다’는 글을 올리며 이같이 말했다. 우선 김 의원은 ‘정규직 전환을 한다면 동등한 조건에서, 공정채용의 대원칙 아래서 하라’는 취지로 주장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을 겨냥했다. 그는 “(두 사람의 주장은) ‘정규직 신규채용’이지, 어떻게 정규직 전환이냐”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3년 동안 땀 흘려 일한 비정규직 노동자를 내보내고, 취준생과 똑같이 경쟁해 정규직을 새로 뽑아야 한다는 논리는, 도대체 얼마나 좋은 대학을 나와야 터득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고 비꼬았다.

‘인국공 정규직은 치열한 경쟁을 뚫어야 한다는 자리’라는 하 의원의 비판에 대해선 “그렇게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청년들의 바람이 연봉 3,500만원 주는 보안검색이냐, 자기가 갈 자리도 아니면서 험한 일 하던 노동자들이 정규직이 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는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이어 “생계 걱정 없이 5년, 10년 취업 준비만 해도 되는 서울 명문대 출신들이 들어갈 신의 직장에, 감히 어디서 비정규직들이 공짜로 들어오랴 하느냐는 잘못된 특권의 그림자가 느껴지는 것은 저만 그런 것이냐”고도 했다. 

그러자 하 의원은 재차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특정 집단에 아무런 경쟁도 없이 3,500만원 일자리를 독점 부여하는 건 공정이 아니라 특혜"라며 "로또와 다름 없는 것이고, 그래서 청년들이 분노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요즘 대한민국은 김 의원님 젊을 때와 다르다"며 "연봉 2,300만원 9급 공무원 자리 경쟁률 200대 1이 넘는다. 그 자리 들어가려고 몇 년씩 고생한다"고 지적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노동조합이 25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일방적인 정규직화 추진을 '인국공 사태'로 규정하고 이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준희 인턴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노동조합이 25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일방적인 정규직화 추진을 '인국공 사태'로 규정하고 이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준희 인턴기자.



오세훈 "얼치기 좌파", 김두관 "가만히 계시라"?

자신을 ‘얼치기 좌파’라 비판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향해서는 “보수정권이 만든 비정규직의 나라에 대해 조금이라도 미안한 마음이 있다면 가만히 계셨으면 한다”며 “계속 나서면 ‘애들 밥그릇 뺏자고 주민투표까지 했던 사람이 이제 노동자 밥그릇까지 손대려고 한다’는 비판이 따라다닐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정규직 전환으로 신규 채용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공사 취준생 일자리와 아무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들어 공공부문 정규직화를 실시한 뒤, 공공기관 청년 채용은 오히려 9,752명 늘었다. 팩트부터 체크하고 오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연봉 차이가 2배 이상 나는 것이 정당한지는 우리 사회가 답을 내려야 할 숙제”라며 “통합당 인사들은 을(乙)들의 전쟁에 기생할 생각 말고,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혁파를 위한 실질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일에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박준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