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윤석열과 악수는 없었지만… 문 대통령 '흔들지 말라' 메시지

알림

윤석열과 악수는 없었지만… 문 대통령 '흔들지 말라' 메시지

입력
2020.06.23 04:30
수정
2020.06.24 06:53
3면
0 0

문 대통령, 반부패정책협의회서 "공수처 협력"?
추미애 법무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협력 당부
7개월 전과 달리 이번엔 '거리두기 의전' 신경쓴 듯
이해찬 대표도 "더 언급말라" 윤 총장 거취 입단속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쳐다보며 발언하고 있다. 왕태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쳐다보며 발언하고 있다. 왕태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이목이 잔뜩 쏠린 건 문 대통령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윤석열 검찰총장이 한 데 모이는 자리였기 때문이다. 추 장관과 윤 총장은 사사건건 부딪혔다. 최근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감찰을 두고 날카롭게 충돌하면서 여권 일각에서 윤 총장 교체론까지 불거졌다. 이날 문 대통령이 법무부와 검찰의 '협력'을 주문하면서 갈등은 일단 봉합되는 모양새가 됐다. 하지만 올해 7월쯤으로 예상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을 눈앞에 둔 만큼 양측의 ‘불안한 동거’가 계속될 조짐이다.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추 장관, 윤 총장이 둘러 서서 대화하는 장면은 없었다. 언론에 공개된 부분에서 세 사람은 한 마디도 나누지 않았다. 회의실인 청와대 여민관에 마련된 세 사람의 자리도 떨어져 있었다. 문 대통령으로부터 오른쪽으로 두 번째 자리에 추 장관이 앉았고, 윤 총장과 추 장관은 5명을 사이에 둔 채였다. 여민관 입장 시간도 저마다 달라 인사할 기회도 없었다.  

조국 사태 직후인 지난해 11월 열린 5차 반부패정책협의회 때와 온도차가 났다. 당시 문 대통령과 윤 총장은 눈 맞춤을 피하면서 어색하게 인사를 나눴다. 청와대가 이번엔 문 대통령과 윤 총장의 '거리 두기 의전'에 신경을 쓴 것으로 보인다. 시선부터 표정까지, 모든 것이 윤 총장을 향한 문 대통령의 메시지로 읽힐 것이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검찰을 향한 발언도 최소화했다. 언론에 공개된 모두발언 중 4문장 정도만 검찰개혁에 할애했다. 추 장관과 윤 총장의 협력을 간결하게 지시하는 것으로 '모든 할 말'을 대신했다. 윤 총장 거취를 둘러싼 소모적 논란을 차단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문 대통령이 윤 총장에게 확고한 신임을 보냈다고 볼 순 없지만, '윤 총장을 무리하게 흔들지 말라'는 메시지를 여당에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앉아 있다. 2020.06.22.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앉아 있다. 2020.06.22.since1999@newsis.com



 이와 발맞추어 민주당도 ‘확전 자제’에 나섰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이 중점을 두고 있는 건 검찰 개혁이나 권력기관 개혁인 만큼 윤 총장 거취나 임기 문제로 프레임이 형성되지 않도록 언행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복수의 최고위 참석자가 밝혔다. 윤 총장의 거취를 겨냥한 공세를 자제해 달라는 ‘함구령’으로 해석됐다. 

 강경 검찰 개혁론자인 설훈, 박주민 의원을 중심으로 윤 총장을 압박하는 발언이 이어지며 ‘윤석열 찍어내기’ '검찰총장 흔들기' 논란이 번지자 일단 멈춤을 선언한 것이다. 민주당 지도부의 한 의원은 본보 통화에서 “당 지도부가 윤 총장의 거취를 논의한 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최근 민주당에서 윤 총장 비판 여론이 비등했던 것을 두고는 해석이 분분하다. 윤 총장의 인사권을 가진 청와대가 나서기는 부담스러워 상대적으로 몸이 가벼운 민주당이 ‘윤석열 군기 잡기’에 나섰다가 수습하는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민주당이 윤 총장을 압박하고, 문 대통령이 재신임하는 ‘배드캅ㆍ굿캅’ 전략의 일환이라는 것이다.

공수처 출범을 앞두고 검찰이 반대하는 움직임을 보일 경우 민주당과 윤 총장이 2라운드에 들어갈 가능성도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수처 관련 후속 법안이 중요한데 ,이런 기사는 나오지 않고 윤 총장 기사만 나온다”고 우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 출범을 위해 윤 총장 비판을 일단 자제하지만,  민주당이 언제든 다시 나설 준비가 돼 있다는 뜻이다. 

이동현 기자
정지용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