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북 “쓰레기들…남조선과 마주 앉을 일 없다”, 군사합의 파기하나

알림

북 “쓰레기들…남조선과 마주 앉을 일 없다”, 군사합의 파기하나

입력
2020.06.09 08:12
0 0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9일 '자멸을 재촉하는 천하 역적무리들에게 무자비한 철추를 내리자'라는 제목의 기사를 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9일 '자멸을 재촉하는 천하 역적무리들에게 무자비한 철추를 내리자'라는 제목의 기사를 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비판 담화’를 낸지 닷새 만인 9일 북한이 남북간 통신연락선을 완전히 차단ㆍ폐기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의 관영 매체인 조선중앙통신(통신)은 “남조선 당국과 더는 마주 앉을 일도, 논의할 문제도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추가적인 대남 조치가 있을 것이라는 점도 시사했다.

통신은 이날 오전 ‘북남 사이의 모든 통신연락선들을 완전 차단해버리는 조치를 취함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보도를 통해 “6월 9일 12시부터 북남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유지해 오던 북남 당국 사이의 통신연락선, 북남 군부 사이의 동서해통신연락선, 북남통신시험연락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와 청와대 사이의 직통통신연락선을 완전 차단ㆍ폐기하게 된다”고 전했다.

통신은 김여정 제1부부장과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이 전날 대남사업 부서 사업총화회의에서 이 같은 지시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김 제1부부장이 지난 4일 담화를 통해 “탈북민 대북전단 살포를 맹비난하면서 남한 당국에 응분의 조처를 하지 않을 시 연락사무소 폐쇄 등을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한 데 따른 조치인 것으로 풀이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통신은 김 제1부부장의 말을 인용하며 “대남사업을 철저히 대적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배신자들과 쓰레기들이 저지른 죗값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단계별 대적사업 계획들을 심의했다”고 전했다. 단계별 대적사업의 첫 일환으로 남북간 통신 연락선을 차단하는 조치를 취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통신은 “남조선 당국과 더는 마주 앉을 일도, 논의할 문제도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또 다른 대남 사업 관련한 조치가 있을 것을 시사했다. 특히 이날 통신 보도는 북한 주민이 보는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도 게재됐다는 점에서 강경 조치를 강행하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앞서 김 제1부부장은 지난 4일 발표한 담화에서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남측의 조치를 요구하며 금강산 관광 폐지, 개성공단 완전 철거, 9ㆍ19 남북군사합의 파기와 함께 연락사무소 폐쇄를 언급한 바 있다.

북한이 첫 조치로 공언했던 연락사무소 철폐를 비롯해 모든 통신연락선을 끊겠다고 밝힘에 따라 추가조치로 9ㆍ19 남북군사합의를 파기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