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명숙 사건 ‘증언 조작’ 의혹, 검찰 셀프 조사 착수

알림

한명숙 사건 ‘증언 조작’ 의혹, 검찰 셀프 조사 착수

입력
2020.06.01 20:46
13면
0 0

서울중앙지검, 진정사건 인권감독관에 배당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지난달 23일 오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에서 헌화하고 있다. 노무현재단 제공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지난달 23일 오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에서 헌화하고 있다. 노무현재단 제공

검찰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사건을 수사하면서 증인들의 위증을 종용했다는 진정이 서울중앙지검에 배당됐다.

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대검찰청으로부터 한 전 국무총리 재판 당시 법정에 증인으로 섰던 A씨가 제기한 진정 사건을 이날 인권감독관에게 배당했다.

A씨는 올 4월 법무부에 한 전 국무총리 사건 수사 과정에서 검찰이 위증을 교사했다는 취지의 진정을 제출했다. 진정은 대검찰청을 거쳐 한 전 국무총리 사건을 수사했던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됐다. 인권감독관은 당시 수사 절차에 문제가 있었는지 사실관계를 파악할 예정이다.

A씨는 2011년 한 전 총리가 건설업자 고(故) 한만호씨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재판을 받을 당시 한씨가 법정에서 진술을 뒤집자 검찰에 유리한 증언을 하기 위해 법정에 섰던 당사자다. 한씨는 검찰 조사에서 한 전 총리에게 9억원을 건넸다고 진술했으나, 1심 법정에서 이를 번복했다. A씨는 당시 “한씨가 구치소에서 ‘검찰 진술이 맞지만, 법정에서 뒤엎겠다’고 말하는 걸 들었다”고 증언했으나, 9년 만에 입장을 바꿨다.

앞서 한 전 총리 수사팀은 입장문을 내고 “수사팀은 A씨를 회유해 거짓 증언을 시킨 사실이 절대 없다”면서 “A씨는 수사 및 재판 과정에서 자발적으로 진술했고, 그 자세한 내용은 증인신문조서에 모두 기재돼 있다”며 의혹을 전면 반박했다.

이현주 기자 memory@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