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당정 “역대 최대 추경으로 채권ㆍ증안펀드 31조 조성”

알림

당정 “역대 최대 추경으로 채권ㆍ증안펀드 31조 조성”

입력
2020.06.01 10:38
0 0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0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및 3차 추경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0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및 3차 추경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한 달 먼저 발표하고, 3차 추경을 단일 추경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로 편성키로 했다.

1일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브리핑을 통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당정 협의회를 열고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3차 추경을 통한 확장적 재정정책 기조 유지, 투자세액공제 개선, 한국판 뉴딜 추진, 유망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K유니콘 프로젝트’ 등을 담기로 했다고 밝혔다.

먼저 주력 사업과 기업 지원을 위해 30조7,000억원 규모의 채권안정펀드와 증시안정기금 조성을 지원한다. 또 20조원 규모의 비우량 회사채ㆍ기업어음(CP) 등을 매입할 수 있도록 재정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소상공인에게는 긴급자금 10조원을 지원할 수 있도록 신용보증기금 출연을 확대하고, 고용유지지원금을 58만명에게 확대한다. 비대면ㆍ디지털 일자리 등 55만개 긴급 일자리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통신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2022년까지 전국에 공공와이파이 4만1,000곳을 단계적으로 설치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2조원, 지역사랑상품권 3조원을 추가 발행해 각각 10% 할인해 판매한다.

추경을 통해 디지털·그린 뉴딜 등이 포함된 한국판 뉴딜 재원을 마련한다. 특히 그린 뉴딜 사업을 위해 2022년까지 노후 공동건축물에 고효율단열제 환기시스템을 보강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그린리모델링을 완료할 방침이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플루 무상 접종 대상 연령을 만 14세에서 18세로 상향, 총 235만명을 추가하는 예산도 반영하기로 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추경 재원은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일부 마련하고 나머지는 국가부채에 반영해 조달하게 된다”며 “추경을 통한 재정 지원을 기다리는 현장 수요가 간절한 점을 고려해 원 구성을 조속히 완료하고 6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준 기자 ultrakj75@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