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부천 쿠팡 물류센터, 대부분 일용직 일해…방역 무신경”

알림

“부천 쿠팡 물류센터, 대부분 일용직 일해…방역 무신경”

입력
2020.05.28 17:24
수정
2020.05.28 17:34
0 0

민주노총 쿠팡지부 “업무강도를 경감시키기 위한 정책 필요” 강조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쿠팡 고양 물류센터 폐쇄로 28일 쿠팡 화물 차량 진입이 통제되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쿠팡 고양 물류센터 폐쇄로 28일 쿠팡 화물 차량 진입이 통제되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 부천시 쿠팡 물류센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슈퍼확산지역으로 꼽히고 있지만, 여전히 현장에서는 방역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쿠팡 물류센터 관련 신종 코로나 확진자는 초발 확진자가 확인된 지 3일만인 28일 오전 11시 기준 82명으로 급증한 상태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항항만운송본부 쿠팡지부는 이날 “물류센터와 쿠팡맨들이 오가는 캠프(물건을 싣는 장소)에서 열감지 카메라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거나 마스크 사용에 대한 관리감독이 되지 않는 등 방역감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곳들이 있다”며 “프리랜서 배달원들도 캠프로 출입하는데 이들의 방역 관리도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쿠팡지부는 이번에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물류센터에는 노동조합이 없는 곳으로 현장 직원들은 대부분 3개월, 6개월, 9개월 단기계약 혹은 일용직이라고 설명했다. 근로형태가 불안한 노동자들이 대거 일하고 있는 곳이어서, 사측이 방역설비 구축이나 방역조치에 무신경했다는 얘기다.

쿠팡지부는 “당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의해 자가격리 등 일터로부터 잠시 떨어질 수 있었던 사람들에 반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무색하게 자신의 일터에서 물러설 수 없었던 물류 노동자들의 업무강도를 줄이지 않고는 지금의 문제는 확산될 수밖에 없다”며 “업무강도를 경감시키기 위한 물류업계의 적극적인 배송지연 정책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코로나 전염 사태로 인해 자가격리 조치가 취해져도 그 기간에 계약해지가 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부천 쿠팡 물류센터를 대상으로 운영을 금지하는 집합금지명령을 발동했다. 이에 따라 이 곳은 이날부터 내달 11일까지 문을 닫게 된다. 쿠팡지부는 앞으로도 이곳 노동자들을 포함해 전체 쿠팡 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해 현장 방역 문제에 대한 제보를 받고 안전조치를 사측에 요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캠프별 설치된 열감지 카메라의 정상작동 점검 △노동자들의 마스크 사용에 대한 관리 감독 강화 △상시적인 캠프 내 방역 △타캠프 배송지원(지역이동) 제한 △차량 운전석 방역 △업무용 기기 소독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박소영 기자 sosyou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