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주열 “비관적 시나리오에선 성장률 -0.2%보다 마이너스 폭 커져”

알림

이주열 “비관적 시나리오에선 성장률 -0.2%보다 마이너스 폭 커져”

입력
2020.05.28 12:33
0 0
2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사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한국은행 제공
2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사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8일 한은이 우리나라 실질 국내총생산(GDP) 전망치를 기존 2.1%에서 -0.2%로 2.3%포인트나 떨어트린 데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글로벌 신규 확진자가 차차 진정 국면에 들어서고, 국내에서도 대규모 재확산은 없을 것이란 전제에 기초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28일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열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주요 선진국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이 다소 진정되는 모습을 보이지만 남미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을 감안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또 “기본 시나리오 상에서 경제전망은 -0.2%였지만, 낙관적 시나리오 하에서는 소폭의 플러스(+), 비관적 시나리오 하에선 마이너스(-)폭이 비교적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한은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0.2%로 낮추고 내년 전망치는 3.1%로 종전보다 0.7%포인트 높였다.

기준금리를 연 0.75%에서 사상 최저 수준인 0.5%로 인하한 것과 관련해서는, “이번 금리인하로 실효하한에 가까워졌다고 볼 수 있다”며 “자본유출 측면에서 우리나라 실효하한이 미국 등 선진국보다 높다고 보는 게 합리적”이라고 설명했다. 실효하한은 비기축통화국인 우리나라 경제가 감내할 수 있는 기준금리 하한선이다.

이 총재는 또 국고채 발행 증가에 따른 채권시장 수급 불균형 우려에 대해서는 “장기 금리 변동성이 확대되면 시장 안정화 차원에서 적기에 (국고채 매입을) 실시할 계획이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구체적인 매입 규모를 묻는 질문에는 “금융시장의 국고채 수급 상황을 고려해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이야기 하긴 이르다”고 답했다. 국고채를 발행시장에서 매입하거나 직접 인수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직접인수나 발행시장을 통해 대량 매입할 경우 재정확충 여력이 부족한 것으로 인식돼 재정건전성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질 수 있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보유 중인 주식가액이 공직자윤리법에서 정한 수준을 초과해 이날 금리 결정 과정에서 제척된 조윤제 금통위원에 대해서는 “조 위원이 주식보유 시 지켜야 할 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허경주 기자 fairyhk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