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유은혜 “부천 감염 사태 심각... 2차 대유행시 학사일정 플랜 B”

알림

유은혜 “부천 감염 사태 심각... 2차 대유행시 학사일정 플랜 B”

입력
2020.05.28 10:38
수정
2020.05.28 11:10
0 0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경기 부천시 쿠팡 물류센터 집단감염에 대해 “굉장히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방역당국 의견을 가장 우선적으로 반영해 등교일정을 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인천·경기·대구·경북 등 5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들과 등교수업지원 상황점검 회의를 하기 위해 영상회의실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인천·경기·대구·경북 등 5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들과 등교수업지원 상황점검 회의를 하기 위해 영상회의실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전화인터뷰에서 “지역감염 우려가 있고 역학조사 결과가 나와야 될 시간이 필요하다는 방역 당국의 판단이 있어 전날(27일) 561개 학교가 등교수업 일정을 조정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특히 경기 부천시 물류센터 집단감염에 대해 “굉장히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교육당국이 이 지역 2차 등교개학을 전면 연기한 데에 대해서는 “(물류센터) 직원 등 접촉자 4,000여명에 대한 검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감염경로가 불분명하거나 무증상자가 많이 확인됐다. 불가피하게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서 조정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해 등교 중지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26일 경기 부천시교육지원청은 경기교육청, 교육부, 질병관리본부 등과 협의해 부천일대 251개 학교·유치원의 2차 등교개학을 전면 연기한 바 있다. 다만 고3학생은 대학입시 일정 등을 감안해 등교를 지속한다.

유 부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부에 따라 학사일정이 바뀔 수 있음도 시사했다. 그는 “우리가 걱정하는 것은 가을에 2차 대유행이 올 수 있다는 예고”라며 “백신이 개발되는 것도 아니고 또 가을에 2차 대유행이 심각하게 전개된다면 실제 여러 학사 일정에 대해서 ‘플랜B’라고 말하는 새로운 비상 상황 대응이 신속하게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실제 플랜B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플랜B·C가 예측이 참 어려운 상황이고 누구도 단언할 수 없어 다양한 경우의 수는 대비하고 있다”며 “특히 대입의 경우 지금 있는 예측 가능한 일정을 안정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말을 아꼈다.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등 대학입시 일정이 변동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비상상황에 대한 경우의 수에 대비하고 있다”면서도 이미 교육부가 발표한 계획을 우선 고수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유 부총리는 “(고3 재학생이 대학입시에서 재수생보다 불리한 상황을) 어떻게 구체적인 제도에서 반영할 것인가는 학생들 간 유불리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신중하게 마련해야 한다”며 “구체적인 방안은 대학이 우선 결정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대학과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이윤주기자 miss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