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설] 채널A의 ‘검언 유착’ 부실 조사, 檢이 철저히 규명해야

알림

[사설] 채널A의 ‘검언 유착’ 부실 조사, 檢이 철저히 규명해야

입력
2020.05.26 04:30
27면
0 0
시민단체 회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아일보 사옥 앞에서 채널A와 검찰 간의 유착 의혹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민단체 회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아일보 사옥 앞에서 채널A와 검찰 간의 유착 의혹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채널A가 ‘검언 유착’ 의혹에 대해 부적절한 취재를 인정하면서도 검사장과의 공모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결론 내렸다. 이모 기자와 검찰 간부 간 통화녹음 파일은 발견하지 못했고, 회사의 개입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1일부터 자체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조사해 온 채널A는 25일 회사 홈페이지에 이런 내용의 진상조사보고서 전문을 공개했다. 두 달 가까이 조사한 내용치고는 알맹이가 거의 없다. 애초 온전한 진실 규명에는 한계가 뚜렷했던 셈이다.

채널A는 보고서에서 “이 기자가 녹취록에 대해 100% 거짓이며 창작”이라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검언 유착 의혹 제보자인 지모씨에게 보여 준 검찰 간부와 통화 녹취록이 날조됐다는 것이다. 지난달 MBC가 공개한 녹취록에는 “유시민을 치면 검찰도 좋아할 것” “수사팀에 그런 입장을 전달해 줄 수 있다”는 등 유착 의혹을 살 만한 언급이 담겨 있었다. 당시 지씨는 “이 기자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측근 검사장과의 통화라며 녹음도 들려줬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 모든 내용이 허위로 만든 것이라니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격이다. 당사자 해명만 들을 거라면 거창하게 진상조사위를 꾸릴 이유도 없었다.

이제 검언 유착 진상 규명은 검찰 몫이 됐다. 이 기자 측 변호인은 이날 입장문에서 “(채널A가) 지난 14일 이 기자의 휴대전화 2대를 본인 동의 없이 서울의 한 호텔에서 검사를 만나 제출했다”고 말했다. 회사가 아닌 장소에서의 증거물 압수에 대한 논란은 있지만 검찰로서는 의혹을 규명할 핵심 물증을 확보한 셈이다. 윤 총장은 사건 초기 의혹이 제기돼 대검 감찰부가 감찰에 착수하려 하자 이를 막고 인권부에 배당하는 등 석연치 않은 모습을 보였다. 자신의 측근이 당사자로 거론되는 의혹을 밝히는 데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해 ‘측근 감싸기’라는 의구심을 샀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은 검언 유착 의혹을 철저히 밝혀내야 한다. 가장 공정해야 할 언론과 수사기관이 서로의 이익을 위해 불법을 저질렀다면 용서받기 어렵다. 검찰은 윤 총장 등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해야 한다. 검찰이 또다시 시험대에 올랐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