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9월부터 1000만원 예탁 안 하면 고위험 ETF·ETN 투자 못한다

알림

9월부터 1000만원 예탁 안 하면 고위험 ETF·ETN 투자 못한다

입력
2020.05.17 15:10
수정
2020.05.17 21:15
16면
0 0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는 9월부터 레버리지나 인버스 레버리지 등 고위험 상장지수펀드(ETF) 및 상장지수증권(ETN)에 투자하려는 개인 투자자는 증권 계좌에 최소 1,000만원을 넣어둬야 한다. 또한 증권사는 투자자 보호가 필요한 긴급한 상황이라 판단하면 ETN을 조기에 청산할 수도 있다.

◇단기간 수요 폭증으로 부작용 속출

17일 금융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ETFㆍETN 시장 건전화 방안’을 발표했다. 국제유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자 향후 반등을 기대한 원유 ETFㆍETN 투자자들이 단기간에 폭발적으로 늘어나 부작용이 커짐에 따라 정부가 대책을 마련한 것이다. 금융위에 따르면 ETN 활동계좌 수는 지난 1월말 2만8,000개에서 4월말 23만8,000개로 크게 늘었다.

ETFㆍETN은 원자재, 외환, 주식 등 기초자산에 연동돼 수익률이 결정되는 파생상품이다. 원유와 같은 원자재 상품은 개인투자자들이 접근하기 쉽지 않았지만 ETFㆍETN은 계좌만 개설하면 손쉽게 투자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런 장점으로 국제 유가가 크게 떨어진 시점부터 투자자들의 집중적인 저가 매수가 이어졌고, 그 결과 괴리율(거래가격과 지표가치와의 차이)이 수백%까지 치솟는 등 부작용이 속출했다.

올해 ETNㆍETF 계좌 수 현황.
올해 ETNㆍETF 계좌 수 현황.

◇진입장벽 만들어 투기 수요 차단

금융당국은 우선 진입장벽을 높이기로 했다. 유가 변동폭의 2배를 수익으로 받을 수 있는 레버리지 상품은 기본 예탁금 1,000만원을 의무화하고, 사전 의무 교육도 받아야 한다. 기본예탁금은 투자자가 금융상품을 거래하기 위해 계좌에 의무적으로 넣어야 하는 돈이다.

비정상적인 거래가 이뤄지는 상품은 아예 시장에서 없앨 수도 있다. 투자자 보호가 필요할 만큼 괴리율이 심해지는 등 긴급 상황에서 증권사가 해당 ETFㆍETN의 기초자산의 실제 가치에 해당하는 금액만 투자자에게 돌려준 뒤, 청산하거나 상장폐지를 하는 것이다. 실제 지난달 미국에서도 한 원유 ETN 상품이 조기 청산된 바 있다.

ETFㆍETN 시장 관리도 더욱 엄격해진다. 투자유의종목 지정 기준인 ‘괴리율 30%’ 요건을 국내 기초자산의 경우 6%, 해외 기초자산의 경우 12%로 강화하기로 했다. 투자유의종목으로 지정되면 일정한 ‘단일가’로 거래되고, 매매거래 정지까지도 가능해진다. 또한 ‘투기의 악순환’을 부추긴 괴리율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증권사들에게 전체 ETFㆍETN 상장 수량의 20%는 의무적으로 공급물량으로 확보해두어야 한다.

이상무 기자 allclear@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