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속보]정의연 “기부금, 할머니들 건강ㆍ명예회복ㆍ정서적 안정에 사용”

알림

[속보]정의연 “기부금, 할머니들 건강ㆍ명예회복ㆍ정서적 안정에 사용”

입력
2020.05.11 12:11
수정
2020.05.11 17:15
0 0

“피해자 지원 외 국제연대ㆍ연구지원 등 노력”

[저작권 한국일보]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11일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사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부금 유용 의혹에 관해 해명하고 있다. 이한호 기자
[저작권 한국일보]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11일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사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부금 유용 의혹에 관해 해명하고 있다. 이한호 기자

정의기억연대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기부금을 부적절하게 사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후원금은 할머니들의 인권과 명예회복을 위한 활동에 쓰고 있다”고 밝혔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11일 오전 10시30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사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정의연은 “정의연의 피해자 지원 사업은 후원금을 모아 할머니들께 전달하는 사업이 아니다”며 “할머니들의 건강치료 지원, 인권과 명예회복 활동 지원, 정서적 안정 지원, 비정기적 생활물품 지원, 쉼터 운영 등 내용으로 수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엇보다 예산으로 표현될 수 없는, 할머니들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가족 같은 관계를 맺으며 위로가 되려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위안부 피해 이용수(92) 할머니는 정의연이 매주 수요집회 등을 통해 받는 후원금의 사용 내역이 불투명하다고 비판했다. 이 할머니는 “성금ㆍ기금이 모이면 할머니들에게 써야 하는데 어디 쓰는지를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정의연은 이와 관련해 최근 3년간 특정 목적이 지정된 경우를 제외한 기부금의 40% 가량을 피해자 지원 사업에 사용했다고 해명했다. 이날 정의연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정의연은 △2017년 약 12억6,800만원 △2018년 5억3,800만원 △2019년 4억1,350만원 등 총 22억1,960만원을 일반 기부(목적 지정 기부금 제외) 받았다. 이중 2017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의 지원금을 거부한 8명의 할머니에게 8억원을 지급한 것을 포함해 3년간 총 9억1,140원(41%)을 피해자 지원에 썼다. 다만 할머니들에게 지급된 8억원을 빼면 매해 2,300~2,400만원 가량만 피해자 지원에 사용한 셈이어서 논란이 이어질 가능성은 있다.

정의연 측은 피해자 지원 외에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영구적 해결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정의연이 피해자 지원만을 위한 인도적 단체였다면 우리는 위안부 관련 법이 생겼을 때 해체됐을 것”이라며 “일제가 저지른 여성인권 유린 행위이자 성노예제를 알리고 다시는 유사한 피해자가 나오지 않게 하려는 목적을 갖고 국제연대, 연구지원 등 사업을 해왔다. 30년간 이 운동에 헌신한 분들의 뜻을 폄하하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김정원 기자 garden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