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코로나 영웅이라더니 수당 미지급?… 정부 “대구시와 상의해 조치”

알림

코로나 영웅이라더니 수당 미지급?… 정부 “대구시와 상의해 조치”

입력
2020.04.09 15:16
수정
2020.04.09 15:28
0 0
8일 오후 대구시 북구 대구능금시장에서 201특공여단 장병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대구=연합뉴스
8일 오후 대구시 북구 대구능금시장에서 201특공여단 장병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대구=연합뉴스

보건당국이 대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한 의료진들의 수당이 미지급된 것에 대해서 사과하며 대구시와 논의해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기자설명회에서 “감염 위험이 클 수밖에 없는 상황에도 환자 진료를 위해 기꺼이 대구까지 달려와 헌신의 노력을 다해준 의료진들에게 당초 약속한 경제적인 보상을 제대로 하지 못한 점에 대해 어떠한 변명도 허용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 조정관은 이어 “정부 당국자로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의료진분들에게 전한다”며 “무엇 때문에 이렇게 됐는지 대구시와 상의해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에 자원봉사를 온 의료진은 2,100여명이다. 이들 중 선별진료소와 보건소 등에 있는 900여명에게만 수당이 지급됐고, 나머지는 아직 받지 못했다. 당초 2주마다 수당을 주기로 했으나 보건당국 지침이 한 달 단위 지급으로 바뀌었고, 이 과정에서 4대보험과 세금 등 공제 문제가 생겨 지급이 늦어졌다는 게 대구시 설명이다.

이에 대해 중대본은 지침 내용을 현장에서 적용하는 과정에 오해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중대본은 “파견된 의료인력의 지원ㆍ운영 지침은 의료진 수당의 지급 시기를 특정하지 않고 해당 지역의 상황과 의료진의 상황에 맞게 지급하도록 하고 있어 지급 주기를 변경할 필요성이 없다”며 “현장 적용 과정에서 오해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 조정관은 “정부는 고생하고 계신 의료인과 관계자분들에 대해 최선을 다해 예우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변태섭기자 liberta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