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영선 장관 “코로나19 끝나도 소상공인 1천만원 긴급 대출 유지”

알림

박영선 장관 “코로나19 끝나도 소상공인 1천만원 긴급 대출 유지”

입력
2020.04.06 14:32
수정
2020.04.06 16:09
0 0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이 6일 서울 강남구 팁스타운에서 열린 ‘벤처투자 기업의 일자리 창출 효과’ 브리핑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중기부 제공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이 6일 서울 강남구 팁스타운에서 열린 ‘벤처투자 기업의 일자리 창출 효과’ 브리핑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중기부 제공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소상공인을 위해 1,000만원 긴급 대출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6일 서울 강남구 팁스타운에서 열린 ‘벤처투자 기업의 일자리 창출 효과’에 대한 브리핑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이 처음으로 1,000만원까지 직접 대출을 해주는 정책을 펴고 있는데, 소액으로 계속 유지하는 방향으로 가는 게 어떨까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대신 그 동안 7,000만원까지 대출해주고 있는 기업은행이나 국민은행 등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주소비자로 두고 있는 곳과 연계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며 "보증 여력을 키우면 돈의 유통 속도를 더 늘릴 수 있으니 지역 신보 쪽의 보증 여력도 키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소진공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지난달 25일부터 처음으로 직접대출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신용등급 4등급 이하 저신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보증없이 연 1.5% 이율로 최대 1,000만원 대출해주는 방식이다.

한편 이날 박 장관은 국내 배달앱 업체 1위인 배달의민족 수수료 개편 논란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배달의민족으로부터 자료를 받아 팩트파인딩을 하려고 한다”며 “데이터 추이를 보려면 일주일 정도 걸린다고 한다. 데이터 하나를 뽑아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지난 5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공공배달앱 플랫폼 개발 추진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중기부도 그런 배달앱을 만들어달라는 요구가 있다”면서도 “중기부가 못할 건 없지만 거기까지 과연 우리가 하는 게 맞느냐”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강은영 기자 kis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