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산림 많은 울산, ‘산불을 막아라’… 4월 맞아 특별 경계 강화

알림

산림 많은 울산, ‘산불을 막아라’… 4월 맞아 특별 경계 강화

입력
2020.04.02 08:39
수정
2020.04.02 10:04
0 0

특별대책본부 운영ㆍ기동단속반 편성

청명(4일)ㆍ한식(5일)에 바람 많고 대기 건조

지난달 23일 오후 울산시 울주군 두서면 전읍리 한 야산에서 불이 나 일대가 자욱한 연기에 뒤덮여 있다. 울산=연합뉴스
지난달 23일 오후 울산시 울주군 두서면 전읍리 한 야산에서 불이 나 일대가 자욱한 연기에 뒤덮여 있다. 울산=연합뉴스

영남알프스 등 많은 산림을 끼고 있는 울산시가 산불 취약 시기인 4월 한 달간 산불 방지 특별 강화에 나섰다.

시는 먼저 4월 첫 주말인 4, 5일 이틀간 청명ㆍ한식 전후 산불 방지 특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전 소방관서가 화재 특별 경계근무를 실시한다.

청명(4일)ㆍ한식(5일)은 본격적인 영농철과 겹치고 주말 동안 성묘와 식목활동을 겸해 많은 시민이 산을 찾아 입산자 실화와 소각행위 등으로 산불 위험이 높다.

또 15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일과 30일 부처님오신날 등 공휴일이 많아 나들이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대기가 건조하고 바람이 강하게 불어 대형 산불로 확산될 수 있으므로 산불 우려가 어느 때보다 높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주말과 휴일에는 공원묘지(1개소), 마을공동묘지(80개소), 무속 행위 성행 지역(14개소) 등 산불 취약지역 95개소와 논ㆍ밭두렁 소각이 우려되는 산림 인접지역에 기동단속반을 편성해 순찰을 강화한다.

특히 소방본부는 산림에 인접한 가옥을 보호하기 위해 매일 소방차량 34대와 의용소방대원 등 1,200명을 동원, 기동순찰 및 화재 예방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아울러 공동묘지 주변에는 헬기를 이용한 공중 홍보 방송, 산불진화차량을 이용한 마을 가두방송, 영농철 불법 소각 및 성묘객 인화물질 사용을 금지하는 홍보방송을 마을회관에서 실시하는 등 주민과 입산객을 대상으로 입체적인 홍보활동도 실시한다.

입산객 산불 예방 홍보를 위해 주요 등산로 및 임도 입구에는 의용소방대원 300명, 산불 감시인력 260명과 산림공원관리 작업단 100명을 추가로 배치한다.

이밖에 산불이 발생할 경우 초기 진화를 위해 현장 통합지휘체계를 강화하며, 유관기관 협조와 비상연락 체계를 유지하고 산불진화 헬기 및 소방 헬기가 즉시 출동할 수 있도록 24시간 비상 대기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산불은 자신은 물론 가족의 안전과 재산을 위협하고 소중한 산림을 한 순간에 태워 버리는 재난인 만큼 산림과 인접지에서는 절대 불을 피우지 않도록 시민들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산림이나 산림과 인접한 지역에서 불법 소각을 할 경우 30만원의 과태료에 처하고, 과실로 산불을 낸 사람도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다.

김창배 기자 kimcb@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