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선거 미루고 룰 바꾸고… 미국 유럽 정치 일정 혼선

알림

선거 미루고 룰 바꾸고… 미국 유럽 정치 일정 혼선

입력
2020.03.29 19:00
수정
2020.03.29 22:00
16면
0 0

美 뉴욕주 민주당 경선 연기… 폴란드는 ‘노인 우편투표’ 법안 논란

28일 방호복을 착용한 한 의료진이 코로나19 확진자 치료 시설인 뉴욕주 엠허스트병원에서 검사 대기자 줄을 살피고 있다. 뉴욕=AP 연합뉴스
28일 방호복을 착용한 한 의료진이 코로나19 확진자 치료 시설인 뉴욕주 엠허스트병원에서 검사 대기자 줄을 살피고 있다. 뉴욕=AP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지구촌을 덮치면서 선거 등 세계 각국의 ‘정치 행사’도 사실상 개점휴업에 들어갔다. 미국 코로나19의 진원 뉴욕주(州)는 대선 경선 일정을 두 달이나 늦췄고, 유럽에서는 선거 일정을 미루거나 규칙을 바꾸는 등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28일(현지시간) 행정명령을 통해 “내달 28일 예정된 2020 대선 경선 일자를 6월 23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쿠오모 지사는 “투표를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고 말했다. 미 존스홉킨스대 집계에 따르면 이날 현재 뉴욕주 코로나19 확진 환자 수는 5만3,520명으로 미국은 물론, 어지간한 나라 전체 감염자보다 많다.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지만 뉴욕주가 경선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하면 문제는 간단치 않다. 뉴욕주는 민주당 경선 선거인단 수에서 캘리포니아주(415석) 다음으로 많은 274석을 점하고 있다. 자칫 잘못하다간 7월 민주당 전당대회도 미뤄져 전체 대선 일정이 파행을 빚을 수도 있다. 앞서 코네티컷 인디애나 로드아일랜드 등 12개 주 및 자치령도 경선 일정을 연기했거나 우편 투표로 전환했다고 일간 뉴욕타임스는 덧붙였다.

유럽 정치권도 감염병 확산 탓에 혼란과 대립을 거듭하고 있다. AFP통신은 이날 폴란드 집권 법과정의당(PiS)이 코로나19 확산을 명목으로 60세 이상 고령자와 격리자 우편 투표를 허용하는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고 보도했다. 선거 연기를 주장하는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선거규정 변경은 선거일 최소 6개월 전에 이뤄져야 한다’는 20006년 헌법재판소 결정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로이터통신은 “야당이 의석 과반을 차지한 상원 표결이 남아 있지만 결국 정부 의지대로 결론이 날 것”이라며 후폭풍을 예고했다.

앞서 15일 실시된 지방선거에서 투표율이 44%에 그친 프랑스는 22일 예정됐던 지방선거 결선 투표를 무기한 연기한 상태다. 영국은 5월 7일 실시하기로 했던 지방선거를 1년 미룬다고 이미 발표했다. 정계 은퇴를 선언한 앙겔라 메르켈 총리의 후임자를 선출해야 하는 독일 집권 기독민주당 역시 다음달 25일로 잡았던 당대표 선거일을 “코로나19 상황이 허락할 때까지 연기한다”고 밝혔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