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외교부 불려온 中 대사 “경제인 교류 보장 노력하겠다”

알림

외교부 불려온 中 대사 “경제인 교류 보장 노력하겠다”

입력
2020.03.27 18:33
0 0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로 초치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로 초치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외교부는 27일 싱하이밍(邢海明) 주한중국대사를 초치해 중국 정부가 공식적인 사전 통보 없이 외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내린 데 대해 항의했다.

싱 대사는 이날 한국 외교부의 출석 요구에 따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불려왔다. 외교부 청사에 들어선 싱 대사는 기자들과 만나 “중한 간 왕래가 계속 유지되고, 끊어지지 않았다”며 “경제인 교류는 보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분들은 필요하면 부산, 제주, 광주 총영사관 등 중국 공관에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며 “계속 도와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전날 기존에 발급된 비자나 거류허가를 갖고 있는 외국인들의 입국을 금지하는 사실상의 국가 봉쇄 조치를 내렸다. 상대국에 사전 통보를 해야 하는 외교적 관례와 달리 중국 측은 제대로 된 공식 통보 절차도 밟지 않았다.

중국은 다만 기업인 입국이나 과학ㆍ인도적 분야에서의 필요성에 따른 입국은 별도 비자 신청을 통해 가능하도록 했다. 하지만 이미 중국 각 지방 정부가 외국인 입국자에 대해 격리 조치를 취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 비자 신청을 통해 수월하게 입국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와 관련, 외교부는 중국의 이번 조치에 따라 중국에서 예상되는 상황과 국민들이 겪을 수 있는 피해 규모를 파악하라고 중국 내 각 공관에 지시했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