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일 접수ㆍ6월 23일 심사
6월 25일 당선작 등 결과발표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 사업대상지 위치도.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26일부터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 건립’ 설계공모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는 마리나 선박의 기술연구 및 교육ㆍ판매ㆍ검사ㆍ수리 등 원스톱 비즈니스 체계를 구축해 레저선박 기술을 개발하고, 기업 창업 및 신규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등 해양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시설이다.

‘우암부두 해양산업클러스터’내 2만158㎡에 총사업비 480억원(국비 240억, 시비 240억원)을 투입해 조성할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는 연구개발(R&D) 센터와 기업입주공간 등 업무시설과 마리나 선박 판매를 위한 마켓플레이스, 마리나 선박 검사와 수리를 위한 마리나서비스지원시설 등이 들어선다.

이번 설계공모는 부산시가 지난해 실시했던 ‘우암부두 지식산업센터 건립’ 설계공모에 이은 ‘우암부두 해양산업클러스터’ 내의 두 번째 공공건축 설계공모다.

시는 우수 공모안을 선별하기 위해 건축분야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당선작을 결정한다. 특히 이번 심사는 참가 건축사들이 직접 자신의 공모안을 발표하고 심사위원들이 참가 건축사와 자유로운 토론을 거쳐 공모안을 평가하는 공개발표 및 공개토론 방식으로 진행되며, 심사의 모든 과정을 시민에게 공개하고, 부산시 건축주택국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생중계한다.

또한 설계공모에는 국내ㆍ외 건축사가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자격요건을 완화하고, 제출도서를 간소화하는 등 참가자들의 부담을 줄여 개인 및 중소업체의 참여확대를 유도하기로 했다.

4월 3일 참가 접수, 6월 23일 공개심사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해 6월 25일 부산시 설계공모 홈페이지(www.busan.go.kr/compe)를 통해 결과를 발표한다.

설계공모가 완료된 이후에는 내년 상반기 착공, 2년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23년부터 시설 운영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설계 공모에는 실력 있는 건축사들이 대거 참여, 우수 작품들이 접수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부산 공공건축의 품격 향상과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해 많은 관심을 당부 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 설계공모 홈페이지 또는 조달청 나라장터를 참고하거나 총괄건축기획과 도시건축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목상균 기자 sgmok@hankookilbo.com

공감은 비로그인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web_cdn 저작권자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역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