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북한 당ㆍ내각 기관지 ‘김정은 시대’ 강조… 1면 구호 잇달아 변경

알림

북한 당ㆍ내각 기관지 ‘김정은 시대’ 강조… 1면 구호 잇달아 변경

입력
2020.03.22 09:22
0 0

노동신문ㆍ민주조선 구호에 ‘최고영도자 김정은’ 명시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과 내각 기관지인 민주조선 1면 제호 오른쪽 고정 구호를 ‘우리 당과 국가, 우리의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 만세!’로 바꿔 썼다. 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과 내각 기관지인 민주조선 1면 제호 오른쪽 고정 구호를 ‘우리 당과 국가, 우리의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 만세!’로 바꿔 썼다. 연합뉴스

북한 매체들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를 강조하는 구호를 내보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3대 세습을 강화하면서 ‘김정은 시대’를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ㆍ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은 이달 19일부터 1면 제호 오른쪽 상단에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 따라 이 땅 우(위)에 사회주의강국을 일떠세우자(건설하자)!’라는 구호를 썼다. 종전까지 수년간 ‘당의 령(영)도 따라 내나라, 내 조국을 더욱 부강하게 하기 위해 힘차게 일해 나가자!’라고 썼던 구호가 바뀐 것이다. 21일부터는 다시 ‘우리 당과 국가, 무력의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 만세!’로 변경됐다. ‘당의 령도’나 ‘내 조국 부강’ 같은 일반적 표현에서 김 위원장 찬양 문구로 바꾼 것이다.

김 위원장을 강조하는 문구가 주민들에게 최고지도자와 정권의 정책 노선과 집행 과정을 선전ㆍ선동하는 북한의 양대 중앙 일간지인 노동신문과 민주조선의 1면 제호 옆 메인 구호에 들어간 건 최근 북한 정책 노선의 연장선으로 해석된다. 지난해 말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미국의 압박ㆍ제재에 굴복하지 않고 체제 수호를 위해 ‘정면돌파전’을 선언한 북한이 김 위원장에 대한 충성심을 제고하면서 내부 결속을 다져 자력에 의한 ‘사회주의 강국’ 건설을 독려하기 위한 것으로 읽힌다.

북한은 지난해 4월, 8월 2차례 헌법 개정을 통해 김 위원장을 ‘대외적 국가수반’으로 명문화하고, 국무위원장의 법적 지위와 권한을 강화해 김 위원장 중심의 국가권력 체계를 확립하고 나섰다.

다만, 두 일간지의 1면 제외 왼쪽 메인 구호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 혁명사상 만세!’가 그대로 유지됐다. 김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함께 김정은 위원장의 구호가 좌우로 나란히 배열되면서 김정은 위원장의 위상을 격상하면서 동시에 3대 세습체제의 정통성을 강조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안아람 기자 onesho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