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韓 코로나 대응 호평 속 이탈리아 “한국 따를 준비 됐다”

알림

韓 코로나 대응 호평 속 이탈리아 “한국 따를 준비 됐다”

입력
2020.03.21 21:07
수정
2020.03.21 21:16
0 0

 일본 언론도 긍정 평가 

21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경찰관들이 지나가던 차량을 세워 운전자의 외출 사유를 확인하고 있다. 이탈리아 당국은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지난 10일부터 전 국민의 이동과 외출을 제한하고 있다. 로마=로이터 연합뉴스
21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경찰관들이 지나가던 차량을 세워 운전자의 외출 사유를 확인하고 있다. 이탈리아 당국은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지난 10일부터 전 국민의 이동과 외출을 제한하고 있다. 로마=로이터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사망자가 급증하면서 비상이 걸린 이탈리아 당국이 한국 대응 모델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에 착수했다. 코로나19 확산을 늦추려면 감염자와 접촉한 시민을 정밀하게 추적해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면 즉각 격리하는 한국식 대응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월터 리치아르디 이탈리아 보건부 자문관은 21일(현지시간) 현지 일간 라 레푸블리카 인터뷰를 통해 “이탈리아 정부 차원에서 한국 대응 모델의 세부 방식을 연구하기 위한 스터디 그룹을 가동했다”고 밝혔다. 세계보건기구(WHO) 이사회 일원인 리치아르디는 “최근 며칠간 이탈리아와 한국의 코로나19 관련 그래픽을 비교ㆍ분석했는데 볼수록 한국의 대응 전략을 따라야 한다는 확신이 든다”면서 “보건장관 동의를 구해 이탈리아 전역에서도 이를 채택해야 한다고 제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탈리아에서는 한국이 중국이나 다른 유럽국가처럼 거점 지역을 봉쇄하거나 전 국민 이동제한령을 내리지 않고도 바이러스 확산세를 진정시킨 데 주목하고 있다. 엔리코 부치 미국 필라델피아 템플대 교수는 “한국의 코로나19 그래프 곡선은 방역 대책이 작동하며, 바이러스 억제가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다만 자유를 중시하는 서구권 국가에서는 의료 데이터와 스마트폰 위치추적, 신용카드 사용내역 등을 동원해 접촉자를 추적하는 한국 방식이 개인정보보호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리치아르디는 “감염자와 주변 접촉자를 파악함으로써 다른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이동의 자유가 주어질 수 있다”면서도 “이 문제에 대해선 좀 더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일본 교도(共同)통신도 “미국 워싱턴포스트가 한국 검사 체제에 대해 ‘바이러스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무기’라고 표현하는 등 해외 언론의 칭찬이 이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적극적인 검사와 감염자 격리를 하는 한국에서는 검사 건수가 31만건을 넘어섰다면서 특히 경증자를 머물게 하는 ‘생활치료센터’ 운영이 의료체계 붕괴를 막아주고 있다고 높이 평가했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