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스페인 행사 참석까지 공개해야 하나”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공개 두고 시끌

알림

“스페인 행사 참석까지 공개해야 하나”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공개 두고 시끌

입력
2020.03.19 19:00
0 0

[SNS눈]부산시 “다른 한국인 참석자에게 정보 제공 차원에서 공개”

부산시가 공개한 102번 확진자 동선. 부산시 홈페이지 캡처
부산시가 공개한 102번 확진자 동선. 부산시 홈페이지 캡처

부산시가 19일 공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102번 확진자 동선을 두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개인정보를 지나치게 공개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었다.

이날 102번 확진자가 지난 8일 스페인에서 열린 ‘세계 여성의 날’ 행사에 참석한 사실이 공개되자 SNS에서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행사는 왜 간 것이냐” 등 비난이 쏟아졌다. 특히 일각에서는 환자가 20대 초반 여성인 점과 ‘세계 여성의 날’이라는 행사를 연관 시켜, “여성의 날 행사라니, 페미니스트가 이 시국에 코로나19에 걸려온 건가” 등 여성에 대한 근거 없는 비난이 이어지면서 젠더 이슈로까지 번지는 모양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 방역당국 및 지방자치단체는 역학조사를 거쳐 이들의 동선을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확진자의 동선 등을 공개함으로써 같은 장소를 방문한 이들의 추가 감염 가능성을 관리하기 위해서다.

한 누리꾼(ss*****)은 “102번 환자가 스페인 여행을 갔다가 코로나19에 감염된 건 알겠는데 마치 저 동선을 보면 세계 여성의 날 행사에 갔다가 거기서 감염된 것처럼 보인다. 이게 꼭 알아야 할 정보인가. 그냥 ‘스페인 여행’이라고 동선을 기록해 놔도 상관없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누리꾼(ia*******)도 “확진자 동선 공개는 당사자의 진술에 의해 재구성되는데, 102번 환자가 행사 참여 사실을 숨겼다가 들킨 것도 아니고, 여행 중 특정 행사에 갔다는 것 자체가 왜 문제인가”라고 전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날 한국일보와 통화에서 “102번 환자의 경우 본인이 이 행사를 다녀오고 나서부터 증상이 시작된 것 같다고 말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행사 명을 동선에 담았다”며 “환자와 접촉한 이들을 모두 파악할 수 있는 경우에는 특정 지명이나 장소를 공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하지만 이 행사는 다수의 사람들이 참여했고 접촉자를 알 수가 없다”며 “특정할 수 없는 대중이 모인 공간이기 때문에 공개한 거다. 혹시라도 이 장소를 갔을지 모르는 국내 한국 사람이나 교민들에게 정보 제공 차원에서 공개를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저희도 확진자의 동선 공개 부분에 있어서는 항상 조심스럽다”며 “대중의 알권리도 있지만 환자를 보호해줘야 할 의무도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 동안 코로나19 확진자 동선을 두고 사생활 침해 문제가 제기돼 왔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를 반영해 확진자의 직장, 집주소 등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상세한 동선 등이 아닌, 환자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세부 동선 정보를 담지 않도록 조치한 가이드라인을 지난 14일 지방자치단체에 배포했다. 또 보건복지부는 17일 동선 공개로 인권과 사생활을 침해 당했다고 판단되면 방역 당국에 이의를 제기해 바로잡을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한 감염병예방법 개정안이 이달 초부터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박민정 기자 mjm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