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메르켈 “종교행사 금지…사회적 거리 넓혀야”

알림

메르켈 “종교행사 금지…사회적 거리 넓혀야”

입력
2020.03.17 06:49
0 0

독일 정부가 16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생필품점을 제외한 상점의 영업을 제한하고 종교시설의 운영을 금지하기로 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를 막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사회적) 거리를 넓히는 것”이라며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이에 따라 독일 내에선 교회와 유대교 회당, 이슬람 사원 등 종교시설의 모임이 금지됐다. 영화관, 박물관, 콘서트홀, 체육관, 놀이터 등의 공공장소도 운영이 금지됐다. 다만 마트와 은행, 우체국, 약국, 주유소 등은 계속 운영이 된다. 음식점과 카페는 오후 6시 이후 영업이 금지되며 식탁 사이의 일정한 거리를 두도록 했다. 지난 주말까지 주 정부가 영업 제한 등의 조치를 개별적으로 취해오다가, 코로나19 확산이 가속화되자 연방정부 차원에서 일률적인 제한을 시행한 것이다.

메르켈 총리는 “이번 조치는 이전까지 우리나라에서 없던 것으로, 보건 시스템이 마비되지 않으면서 환자 수와 중증자의 수를 줄이기 위해 필요하다”며 “연방정부와 주 정부가 서로 조율한다면 효과적인 정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은 시민들에게 “집에 머물러 달라”며 “우리는 가능한 한 바이러스의 확산을 늦추도록 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라프 숄츠 재무장관은 “정부는 보건 체계를 강화하고 기업을 지원하고 일자리를 보호할 것”이라며 “전력을 다해 위기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동순 기자 doso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