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속보] “완치후 재발 25번 환자, 고령으로 면역력 저하 영향 판단”

알림

[속보] “완치후 재발 25번 환자, 고령으로 면역력 저하 영향 판단”

입력
2020.02.29 15:01
0 0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부본부장(국립보건연구원장)이 28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부본부장(국립보건연구원장)이 28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는 28일 국내에서 처음으로 70대 여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완치 후 재발한 것과 관련, 해당 환자가 고령에다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가 영향을 끼쳤던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29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권준욱 중대본 부본부장은 “25번 환자는 이미 확진 후 격리 해제됐고 퇴원했던 환자였다”며 “1946년생인 고령으로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신종 코로나가 재발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흥시에 따르면 전날 신종 코로나 25번 환자였던 73세 여성이 완치 후 재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여성은 9일 분당서울대병원으로 후송돼 치료를 받은 뒤 22일 퇴원했으나, 이달 27일 보건소에 경미한 증상이 있다며 자진 신고했고, 28일 오후 확진 판정을 받았다. 중대본은 현재 25번 환자는 국가격리병원으로 이송 중이라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정상인 같으면 (신종 코로나를 앓고 나서) 항체 등 면역이 형성됨으로써 바이러스가 재침입했을 때 방어가 가능했을 텐데 그것이 어려웠을 것으로 본다”며 “(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멸하지 않은 상태가 아니었겠느냐는 일부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중대본은 완치 후 재발 사례가 국내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10건 이상 보고됐으며 일본에서는 40대 환자가 완치 후 재발한 사례도 있는 등 해외에서도 보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 부본부장은 “25번 환자에 대해서는 중앙임상위원회 자문을 통해서 사례가 검토돼야 하며, 임상적으로 재발로 볼 수 있는지 외국과 사례 검토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이 사례가 신종 코로나 전체 국면에서 극단치에 해당하는 예외적 상황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보건학적 대책을 수립할 때는 어떻게 판단할지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소영기자 sosyou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