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KB금융그룹‘함께 사는 가치’ 실천 더 나은 내일 열다

알림

KB금융그룹‘함께 사는 가치’ 실천 더 나은 내일 열다

입력
2020.02.26 22:00
0 0

초등돌봄교실 등에 매년 150억 지원

청소년들에겐 다양한 멘토링 펼쳐

1000억 사회투자펀드로 사회적기업 육성

청년실업난 해소 위해 취업박람회도 개최

KB금융그룹과 교육부의 공동 지원으로 지난해 개원한 서울 성북구 장위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서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뒷줄 왼쪽에서 두 번째)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뒷줄 왼쪽에서 세 번째)이 하트를 만들며 개원을 축하하고 있다.
KB금융그룹과 교육부의 공동 지원으로 지난해 개원한 서울 성북구 장위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서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뒷줄 왼쪽에서 두 번째)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뒷줄 왼쪽에서 세 번째)이 하트를 만들며 개원을 축하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이 지향하는 궁극적 목표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다. 이를 위해 KB금융그룹은 ▦미래 세대의 육성 ▦사회적 가치 창출을 기본 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과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이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교육과 문화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이슈에 대한 깊은 고찰과 대안 제시를 통해 새로운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 사회는 본격적으로 ‘인구절벽’ 문제에 봉착해 있다. 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통한 저출산 기조의 완화가 문제 해결의 핵심이라고 생각한 KB금융그룹은 2018년 5월 교육부와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 협약을 통해 KB금융그룹은 2022년까지 초등돌봄교실과 국ㆍ공립 유치원 신ㆍ증설에 매년 150억원씩 총 750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지난 2년간 KB금융의 지원을 통해 전국 각지에서 총 689개 돌봄교실과 국ㆍ공립 병설유치원 287개 학급이 신규로 조성돼 돌봄 공백의 간극을 메울 예정이다.

청소년 관련 교육사업을 통합한 ‘청소년의 멘토 KB!’는 KB국민은행의 대표적 사회공헌 교육사업이다. 4차 산업혁명과 같은 사회ㆍ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라 청소년들에게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지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멘토링’이라는 핵심 테마로 ▦학습 멘토링 ▦진로 멘토링 ▦디지털 멘토링 등 3가지 영역에서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지원해 주고 있다.

KB금융그룹은 또 경제ㆍ금융교육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전문 강사단을 발족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700여 명의 전문 강사단이 초·중·고, 군부대, 기타 교육시설을 방문해 총 16만 2,000여 명의 학생, 군인 및 일반인에게 맞춤형 경제·금융교육을 실시했다.

한편 KB금융그룹은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의 관점에서 우리 사회 현안의 대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사회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회적기업의 육성을 통한 자립형 사회적 금융 생태계의 조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KB금융그룹은 2018년 6월, 한국성장금융과 ‘사회투자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KB금융(150억원)-성장사다리펀드(50억원)’의 자금 매칭을 통해 향후 5년간 총 1,000억원 규모의 사회투자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주력 계열사인 KB국민은행은 일자리 정보 제공사업인 ‘KB굿잡’을 통해 청년 실업난 해소와 고용창출 지원 등 사회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이를 위해 2011년부터 KB굿잡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취업 정보와 이력서 작성, 면접 팁 등 취업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말까지 KB굿잡을 통해 제공된 일자리 정보는 약 5만 9,000여 개에 달하며, 우수 중소ㆍ중견기업과 구직자가 함께 참여하는 일자리 연결의 장(場)인 ‘KB굿잡 취업박람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16회에 걸쳐서 개최된 ‘KB굿잡 취업박람회’는 누적 방문자 수가 31만 7,100명에 이르며 1만 800여 건의 일자리를 연결하는 등 민간기업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취업 박람회로 자리매김했다.

13개국에 진출하여 51개의 비즈니스 채널을 갖추고 있는 KB금융그룹은 글로벌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나눔의 손길도 적극 내밀고 있다. 주요 수혜 대상으로는 인프라가 부족한 저개발국가와 긴급 구호가 필요한 지역이다. 대표적인 활동으로 KB국민은행의 캄보디아 심장병 어린이 수술 사업이 있다.

KB금융그룹은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금융그룹으로서 우리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윤리적인 기업시민이 되기 위해 미래세대 육성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기본방향으로 사회공헌활동이 건강한 금융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라는 KB금융그룹의 미션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이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