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기도, 신천지 과천본부 강제 진입…4만2000명 교인명단 확보

알림

경기도, 신천지 과천본부 강제 진입…4만2000명 교인명단 확보

입력
2020.02.25 11:06
수정
2020.02.25 18:06
0 0

역학조사관 등 40여명이 7시간 조사

이재명 “군사작전 준하는 방역해야"

신천지 과천본부에 진입한 경기도 역학조사관들이 신천지 측에 조사 예정사항을 전달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신천지 과천본부에 진입한 경기도 역학조사관들이 신천지 측에 조사 예정사항을 전달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25일 오전 10시 30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역학조사를 위해 과천시 별안동 모 쇼핑센터 4층에 있는 신천지예수교회 본부건물에 강제 진입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날 오후 5시 30분까지 계속된 조사를 통해 4만2,000여명의 신도 명단을 확보했다.

이번 신천지 시설에 대한 진입은 지난 16일 과천 신천지 총회본부 예배에 참석했던 안양시 거주자가 24일 코로나19 양성으로 확진된 데 따른 조치다.

강제 역학조사에는 역학조사관 2명과 공무원 등 40여명이 투입됐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경찰병력 120명과 소방인력도 배치됐지만 진입과정서 별다른 마찰은 발생하지 않았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기도 역학조사 과정에서 신천지 신도 1만명이 집결한 예배가 지난 16일 과천에서 개최된 것을 확인했고 참석자 중 수도권 거주자 2명(서울 서초구, 경기 안양)이 이미 확진 판정을 받았다”면서 “복수의 확진자가 발생하기 시작한 이 예배의 출석 신도를 대상으로 군사작전에 준하는 방역을 실시하지 않으면 자칫 제2의 대구 신천지 사태가 경기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매우 위중한 상황”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지사는 이어 “대규모 감염을 막기 위한 골든타임을 놓칠 수 없어 신천지 측이 명단을 제출할 때까지 지체할 시간적 여유도 없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경기도의 조치는 오직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지방정부의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는 것이니 신천지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경기도는 확보된 명단을 토대로 곧바로 역학조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범구 기자 eb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