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빗썸, “거래량 조작 없는 투명한 거래소” 국내 1위

알림

빗썸, “거래량 조작 없는 투명한 거래소” 국내 1위

입력
2020.02.24 07:00
0 0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거래량 조작이 없는 가장 믿을 수 있는 거래소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4일 글로벌 암호화폐 시장데이터 제공업체 코인게코에 따르면 ‘신뢰 점수(Trust Score)’가 가장 높은 국내 거래소는 빗썸으로 나타났다.

빗썸은 지난 21일 오전 12시 기준으로 국내 거래소 중 유일하게 최고 점수인 10점을 받아 글로벌 3위에 올랐다. 빗썸은 보고한 거래량과 코인게코가 보정한 거래량이 동일했으며, 방문자 수도 약 456만명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았다. 업비트와 코인원은 신뢰 점수 8점을 받아, 각각 글로벌 23위, 26위에 올랐다.

코인게코 신뢰 점수는 거래소의 보고 거래량 외에도 웹 트래픽(방문자 수), 오더북을 분석해 도출된 종합 평가 점수다. 다른 암호화폐 집계사이트는 거래량 위주로만 순위를 매기지만, 코인게코는 거래소가 보고한 거래량에 웹 트래픽을 반영해 보정한 수치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보고된 거래량은 높지만 웹 트래픽, 즉 방문자 수가 적은 거래소는 실제 거래량을 하향 조정하는 식이다.

자전거래 등 허위 거래량을 걸러내기 위해 코인마켓캡이 선보인 유동성 지표 기준으로도 빗썸은 국내 1위(21일 기준)를 기록했다. 유동성 지표는 거래소 내부의 매수ㆍ매도 호가와 둘 사이의 차이인 스프레드, 거래 가격의 중간 값, 주문량 등을 모두 반영해 허위 거래를 걸러낸다.

많은 암호화폐 거래소가 선두업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투자자를 유인하기 위해 거래량을 조작하는 탓에, 시장에서는 거래소가 발표하는 거래량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고 있다. 실제 일부 중소거래소들은 거래량을 부풀리기 위해 허위로 코인을 사고 판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비트코인에 이어 알트코인들이 상승세를 타면서 거래소 내 펌핑과 자전거래가 일어나고 있지만 일부 거래소들은 거래량을 늘리고 수익을 쫓아 방치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며 “시장의 신뢰를 형성하고 투자자 보호를 위해서는 투명하고 믿을 수 있는 거래 환경을 만드는 게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허경주 기자 fairyhk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