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지역사회 전파 임계점 넘어서…대응단계 심각으로 높여야”

알림

“지역사회 전파 임계점 넘어서…대응단계 심각으로 높여야”

입력
2020.02.20 19:22
수정
2020.02.20 20:09
3면
0 0

전문가들 ‘현단계 유지’ 보건당국과 시각차

제주에서 처음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간이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현역 군인 A씨가 20일 오후 제주대병원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제주에서 처음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간이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현역 군인 A씨가 20일 오후 제주대병원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대구ㆍ경북지역에 집단 발병한 데 이어 국내에서 첫 관련 사망자까지 나오면서 방역망을 재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지역사회 전파가 본격화한 만큼 노인ㆍ만성질환자 등 면역력이 약한 계층에 대한 상세 대응지침을 마련하고 감염병 위기대응 단계를 ‘심각’ 수준으로 높여 보다 촘촘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20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경북 청도 소재 청도대남병원 정신병동에 입원해 있다 19일 사망한 남성(63)에 대해 이날 신종 코로나 검사를 한 결과 ‘양성’ 판정이 나왔다. 방역 당국은 이 환자가 신종 코로나로 사망한 것인지, 다른 기저질환으로 사망한 것인지 정확한 원인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지만, 공식적으로 국내 첫 신종 코로나 사망자로 기록했다. 또 이날 하루에만 대구ㆍ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확진 판정을 받은 51명을 포함, 총 53명이 확진자가 됐다. 대응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현행 감염병 위기 경보 체계는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네 단계로 나뉜다. 현재는 감염병이 제한적 수준일 때 내려지는 ‘경계’ 단계다. 경계 단계에선 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본부장을 맡아 지휘하지만 ‘심각’ 단계로 격상되면 국무총리가 주관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꾸려진다. 학교 휴업ㆍ휴교 결정 및 집단행사 금지도 가능해지는 등 모든 정부부처, 지자체가 감염병 확산 방지와 근절에 투입된다. 앞서 2009년 신종플루 사태 당시 정부는 감염병 위기대응단계를 심각으로 올리고 군 장병 휴가와 예비군 훈련을 중지했었다.

의료계에서도 심각 단계로 격상해야 한다는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 박종혁 대한의사협회 대변인은 “신종 코로나가 지역사회 전파 같은 임계점을 넘겼다”며 “이제라도 대응단계를 심각으로 높이고 정부가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꾸려지면 그간 중수본에서 외교부ㆍ교육부ㆍ기획재정부 등과 조율해온 교민 이송, 개학 연기, 방역 지원 예산 편성 등 방안이 좀 더 속도를 낼 수 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100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면 사망자가 추가로 나올 수 있다”며 보건당국의 명확한 진상규명과 추가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집단행사를 취소ㆍ연기하도록 한 지침도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앞서 12일 중수본은 대규모 행사 개최 여부와 관련 “주최기관이 방역조치를 충분히 할 경우 행사를 연기하거나 취소할 필요는 없다”는 지침을 내놨고 현재도 유지 중이다. 김강립 중수본 부본부장은 “대구에 한해 집단행사 자제 등 별도의 방침이 필요한지 면밀하게 따져보고 있다”면서도 “다른 지역에 대해선 여러 경향을 추가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 확산세를 보면서 결정하겠다는 얘기지만, 일각에서는 안일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만만찮다.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장(서울대 교수)은 “지역 확산에 따른 집회 자제와 휴교 등 사람간 거리를 넓혀 확산 속도를 늦추고 치료제와 백신을 준비하는 단계로 대응할 시기가 됐다”고 주문했다. 기모란 대한예방의학회 코로나19 대책위원장(국립암센터 교수)도 “노인, 만성질환자 등 취약집단이 많이 참석하는 행사를 자제하게 하는 등 위험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따져 명확한 지침을 전달해야 국민들이 혼란스럽지 않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세종=변태섭기자 libertas@hankookilbo.com

세종=신혜정기자 arete@hankookilbo.com

김치중기자 cj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