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中유학생 ‘제3의 불씨’ 우려에... 정부 “전수 점검 방침”

알림

中유학생 ‘제3의 불씨’ 우려에... 정부 “전수 점검 방침”

입력
2020.02.19 17:24
수정
2020.02.19 19:47
5면
0 0

유학생 정보 관리 시스템 구축

연락처ㆍ증상 등 확인하고 관리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신학기 교육현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 논의를 위한 시·도교육감 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신학기 교육현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 논의를 위한 시·도교육감 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정부의 유학생 정보시스템을 대학에 공개하기로 했다. 대학이 직접 정부 시스템에 접속해 유학생 정보를 입력, 수정하면 정부가 이를 통합 관리하는 방식인데, 이를 통해 중국인 유학생 전수를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신종 코로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노홍인 중수본 총괄책임관(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18일부터 유학생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대학이 직접 시스템에 접속해 유학생 정보를 확인하고 입력하거나 수정하도록 권한을 부여했다”고 말했다. 중수본은 법무부에서 교육부로 제공하는 중국인 유학생 출입국 정보와 복지부 특별입국심사과정의 자기진단앱에 입력된 유학생 연락처, 증상여부 등을 대학이 함께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는 이 조치를 통해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여전히 증가하고 있는 중국에서 입국하는 유학생들을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당국은 중국 입국 유학생들을 2주간 등교중지(자율격리) 하기로 하고 각 대학이 학생들의 상태를 하루 한번 이상 점검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각 대학에 중국 유학생 현황을 보고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유학생 입국과 입국 예정 여부, 입국 후 자율격리 상황 등에 관한 전수 조사를 요청했다”며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한 공간 지원 등 정부 차원에서 데이터를 취합해야 할 필요성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간 중국 유학생을 통한 신종 코로나 유입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관련 정보가 법무부, 보건복지부 등으로 나뉘어 관리되는데다 거처를 옮기거나 연락처를 바꾼 유학생들이 많아 현황 파악이 쉽지 않았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 관계자들이 중국발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루 한 차례 이상 유학생들에게 연락해 현황을 파악했지만, 자율격리를 강제할 수 없고 입국 후 14일 지나면 이 대상에서도 빠져 현실적으로 실시간 현황 파악이 쉽지 않았다”면서 “이번 조치를 통해 중국 유학생 전수 현황 파악이 가능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17개 시도교육감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간담회를 갖고 신종 코로나 관련 학교 대책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학교 소독과 방역 물품 구입에 250억원의 예산을 우선 지원했다”면서 “코로나19를 계기로 올해는 학교 안전에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윤주기자 miss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