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제주해안 해양쓰레기로 몸살… 수거ㆍ처리도 ‘골치’

알림

제주해안 해양쓰레기로 몸살… 수거ㆍ처리도 ‘골치’

입력
2020.02.19 16:23
0 0
제주 제주시 조천읍 해안에 밀려온 해양쓰레기들을 지역 자생단체 회원들이 수거하고 있다. 제주시 제공.
제주 제주시 조천읍 해안에 밀려온 해양쓰레기들을 지역 자생단체 회원들이 수거하고 있다. 제주시 제공.

제주해안이 해양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제주도는 매년 수십억 원을 들여 해양쓰레기 수거ㆍ처리에 나서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염분과 이물질 등을 품고 있는 해양쓰레기 특성에 맞는 체계적인 쓰레기처리시스템이 구축돼 있지 않은 탓이다.

19일 제주도에 따르면 연도별 해양쓰레기 수거 현황을 보면 2015년 1만4,065톤, 2016년 9,043톤, 2017년 1만2,513톤, 2018년 1만3,403톤, 지난해 1만1,760톤(잠정) 등으로 집계됐다. 도는 매년 해양쓰레기 수거ㆍ처리하는 데 60억원대 예산을 쓰고 있다.

제주해안에 밀려오는 해양쓰레기들은 육지 등에서 유실된 폐스티로폼, 국내 어선 및 중국어선 등에서 투기되는 폐그물 및 각종 어선 생활쓰레기, 음료수 병과 일회용 음식물 포장용기와 같은 생활쓰레기 등 종류도 다양하다. 이들 해양쓰레기들은 봄과 여름 사이에는 남동 계절풍을 타고 제주도 남쪽 서귀포시 지역에, 가을부터 겨울까지는 북서 계절풍을 타고 제주도 북쪽 제주시 지역에 주로 밀려온다.

도는 해양쓰레기 문제가 심각해지자 2017년 전국 최초로 ‘청정 제주바다 지킴이’를 운영해 도내 전 해안을 대상으로 해양쓰레기를 상시적으로 수거하고 있다. 또한 각 읍ㆍ면사무소 공무원, 공공근로자, 자생단체 등도 해양쓰레기 수거에 나서고 있지만 쓰레기량이 워낙 많아 제때 수거하기도 힘들다.

해양쓰레기 처리 과정도 만만찮다. 해양쓰레기 수거는 밀물이 들어오기 전에 빠른 시간 안에 이뤄져야 한다. 이런 이유로 도는 해양쓰레기를 플라스틱류와 비닐류, 폐목재, 폐그물 등으로 분리하지 않은 채 거둬들이고 있다.

이러다 보니 재활용품과 가연성, 불연성 쓰레기들이 한데 섞여 있는 것은 물론 염분과 수분량이 많아 도내 소각장들은 시설 고장 등을 이유로 반입마저 꺼리고 있다. 이로 인해 도는 해양쓰레기를 민간업체 위탁해 처리하고 있지만 쓰레기량이 많아 도내 15곳의 집하장에는 처리하지 못한 해양쓰레기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수거된 해양쓰레기에서 재활용품 등을 분리해 최종 소각까지 1톤에 40만원이 소요되는 등 처리비용도 부담이다. 과거에는 생활쓰레기와 파래, 모자반 등 해조류까지 혼합된 해양쓰레기는 소각 처리가 어려워 매립을 해왔다. 이는 도내 쓰레기 매립장이 조기 포화되는 원인 중 하나로 꼽혀왔다.

이 때문에 도는 해양쓰레기의 재활용과 원활한 소각을 위해 염분과 이물질 제거는 물론 쓰레기를 자동 선별ㆍ분리할 수 있는 해양쓰레기 전(前)처리시설을 지난해에 도입할 예정이었지만 국비 확보에 실패해 시설 도입이 어려워졌다.

도 관계자는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상 제주에 매년 많은 양의 해양쓰레기가 밀려오고 있지만 수거부터 처리까지 쉽지 않다”며 “체계적인 해양쓰레기 처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전처리시설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올해도 다시 정부에 관련 예산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영헌 기자 taml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