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우리동네 우체국을 지켜주세요”

알림

“우리동네 우체국을 지켜주세요”

입력
2020.02.19 11:42
0 0

노조 “우본 경영합리화 내세운 구조조정

강원지역 우체국 절반 문 닫을 위기 몰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무원노조 강원지역본부는 19일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정사업본부의 일방적인 구조조정으로 도내 직영 우체국 가운데 절반이 문을 닫을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무원노조 강원지역본부는 19일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정사업본부의 일방적인 구조조정으로 도내 직영 우체국 가운데 절반이 문을 닫을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정부의 구조조정 방침에 따라 전국에서 670곳이 넘는 우체국이 문을 닫을 위기에 처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무원노조 강원지역본부는 19일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의 불편을 초래하는 일방적 우체국 폐국을 저지하는 투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2023년까지 전국 직영 우체국 1,352곳 가운데 677곳을 정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영합리화가 필요하다는 게 구조조정에 나선 이유다. 강원지역에선 올 상반기 10개를 시작으로 4년간 모두 37곳 폐국이 검토 중인 것으로 노조는 보고 있다. 도내 전체 우체국 74곳 가운데 절반이 구조조정 대상인 셈이다.

노조는 이날 “공공의 가치를 무시하고 국민의 편의조차 수익이라는 논리를 앞세워 추진하는 우체국 폐국은 국가가 제공해야 할 보편적 서비스 후퇴를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우체국은 우편뿐 아니라 예금과 보험, 공과금 수납 등 각종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이라는 이유에서다.

노조는 특히 농어촌 우체국이 문을 닫으면 서민금융 역할 축소는 물론 고령자 등이 금융 사각지대로 내몰리게 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단순 수익보다 공공기관으로 지켜야 할 의무가 더 크다는 것이다.

권정혁 강원지역본부장은 “우체국을 문을 닫게 하고 인력을 줄이는 경영합리화는 임시방편에 불과하다”며 “우정사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보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해결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글ㆍ사진 박은성 기자 esp7@hankooki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