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강진 월남사지 삼층석탑 복원 성공, 일반에 공개

알림

강진 월남사지 삼층석탑 복원 성공, 일반에 공개

입력
2020.02.18 16:45
0 0
복원된 강진 월남사지 삼층석탑. 강진군 성전면 월남사지(月南寺址·전남도 기념물 제125호)에 있는 보물 제298호인 삼층석탑(높이 8.3m)이 3년 만에 복원을 완료했다./2020-02-18(한국일보)
복원된 강진 월남사지 삼층석탑. 강진군 성전면 월남사지(月南寺址·전남도 기념물 제125호)에 있는 보물 제298호인 삼층석탑(높이 8.3m)이 3년 만에 복원을 완료했다./2020-02-18(한국일보)

전남 강진군은 성전면 월남사지(月南寺址)에 있는 보물 제298호‘강진 월남사지 삼층석탑’을 해체한 지 3년만에 복원에 성공, 일반에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문화재청 진단결과 붕괴위험이 우려돼 지난 2017년 4월 해체된 강진 월남사지 삼층석탑은 지난해 12월말 석탑 상륜부까지 조립을 완료, 안정화 모니터링을 거쳐 최근 일반에 선보였다.

보물로 지정된 월남사지 삼층석탑은 높이 8.4m로 백제 양식의 부여 정림사지 오층석탑(국보 제 9호)과 비교되는 조적식 석탑이 위치한 월남사지(전남도 기념물 제 125호)는 전남 최초의 백제 사찰로 재조명되고 있다.

해체된 모든 석재는 비파괴 물성검사 등 과학적 물성검사를 거쳐 석재마다 재질, 강도, 내구성, 손상도 평가를 통해 일부 변경 결정됐고, 일부 석재는 원형이 그대로 보존됐다. 바닥에 접해있는 기단 저석은 화강암 재질로 무게가 무려 8.5톤으로 이는 국내 석탑 중 단일부재로는 최대 규모의 크기이다.

특히 해체ㆍ보수 과정에서 국내에서 유사한 형태가 발견된 적이 없는 높이 22㎝, 가장 넓은 동체부 너비 11㎝ 크기의 청동병이 3층 탑신석 하부에서 발견됐다. 이 청동병은 현재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수습해 CT(컴퓨터단층촬영) 촬영 등 비파괴조사와 부식물 제거ㆍ보존처리 중이다.

군은 다음달부터 월남사지 중심 권역 발굴지에 대한 복토와 관람객 편의시설 등의 정비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발굴 조사 당시 백제기와 등이 발견된 ‘월남사지 종합정비계획’에 따라 중심공간인 주불전을 복원할 방침이다.

이승옥 강진군수는“삼층석탑 해체 복원에 이어 올해 발굴지 정비사업을 마치면 하반기부터는 정비된 월남사지를 관광이 가능하다 며“월남사지를 잘 복원해 월출산 다원과 백운동 원림, 무위사 등 다양한 문화자원들을 연결해 강진을 전국 최고의 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경우 기자 gwpar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