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참여연대도… “민주당 임미리 고발, 전형적인 입막음 소송”

알림

참여연대도… “민주당 임미리 고발, 전형적인 입막음 소송”

입력
2020.02.14 09:58
0 0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참여연대는 14일 더불어민주당이 자당을 비판하는 칼럼을 쓴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를 검찰에 고발한 데 대해 “집권 여당에 대한 비판을 막으려는 전형적인 입막음 소송”이라고 비판했다.

참여연대는 이날 논평을 내고 “허위사실을 쓴 기사도 아니고, 자당을 비판한 칼럼을 게재했다는 이유로 당 대표 명의로 기고자와 언론사를 검찰에 고발한 것은 과잉대응”이라며 민주당에 고발을 취하할 것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칼럼의 주요한 내용은 집권당인 민주당과 집권 세력의 행태를 비판하는 것으로 결코 공직선거법으로 규율할 영역이 아니다”며 “당 차원에서 반박 논평을 내거나 반대 의견의 칼럼을 기고하면 될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직선거법의 각종 제한 규정은 유권자들의 표현의 자유는 물론 참정권을 지나치게 제약해왔다”며 “스스로 ‘민주’를 표방하는 정당이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도록 공직선거법을 개정하지는 못할망정 이런 악법 규정들을 활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꼬집었다.

참여연대는 “민주당은 정치적 사건을 고소ㆍ고발로 푸는 정치의 사법화 현상이 가져온 폐해가 무엇이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고도 했다.

앞서 임 교수는 지난달 28일 경향신문에 기고한 칼럼에서 “(민주당이) 국민의 열망보다 정권의 이해에 골몰하고 있다”며 “‘민주당만 빼고’ 투표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이 임 교수와 해당 칼럼을 실은 언론사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민주당 안팎에서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김정원 기자 garden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