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가디언 “블랙리스트에 올랐던 봉준호의 놀라운 반전”

알림

가디언 “블랙리스트에 올랐던 봉준호의 놀라운 반전”

입력
2020.02.11 10:08
0 0
봉준호 감독이 9일(현지시간)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감독·각본·국제영화상 등 4관왕을 차지한 뒤 기자회견에서 트로피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봉준호 감독이 9일(현지시간)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감독·각본·국제영화상 등 4관왕을 차지한 뒤 기자회견에서 트로피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영국 언론이 아카데미 4관왕에 빛나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에 대해 “몇 년 전만 해도 비밀 블랙리스트에 올라 있었던 인물의 굉장한 반전”이라고 소개했다.

영국 가디언은 11일(한국시간) 기생충의 아카데미 4관왕 수상과 관련한 국내 분위기를 전하며 이 같이 썼다.

이 신문은 “불명예스럽게 퇴진한 박근혜 전 대통령 정부가 몇 년 전 만든 ‘블랙리스트'에 봉준호 감독이 올라 있었다”며 “봉 감독을 포함해 블랙리스트에 오른 예술가 9,473명은 2014년 대부분이 고등학생인 300여명이 사망한 ’세월호 참사‘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박 정권을 비판했고 이로 인해 정부 기금에서 배제됐다”고 전했다.

가디언은 이어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고 있는 국민들께 자부심과 용기를 줘 특별히 감사 드린다” “우리 영화인들이 마음껏 상상력을 펴고 걱정 없이 영화를 제작할 수 있도록 정부도 함께할 것”이라고 축전을 보낸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이 발언은 과거 박근혜 정부 당시 봉 감독이 문화ㆍ예술계 블랙리스트에 올라 작품 활동에 제약을 받았던 점을 의식한 거라 풀이했다.

가디언은 또 한국의 몇몇 TV 방송사들은 기생충의 아카데미 수상 소식을 전하기 위해 정규 프로그램 중단했을 정도로 국민 전체가 관심을 기울였고 최고 영예인 작품상이 전쟁 영화인 ‘1917’로 갈 거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예측했기 때문에 수상 발표는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는 내용도 전했다.

윤태석 기자 sportic@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