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리뷰] 극한의 조율을 거친 포르쉐 718의 완성, '포르쉐 718 스파이더'

알림

[리뷰] 극한의 조율을 거친 포르쉐 718의 완성, '포르쉐 718 스파이더'

입력
2020.02.09 02:14
0 0
AP오토모티브가 포르쉐 718 스파이더의 판매를 시작했다.
AP오토모티브가 포르쉐 718 스파이더의 판매를 시작했다.

지난 1월 9일, 자동차 직수입 업체 'AP오토모티브'는 국내 시장에 포르쉐 718의 최상위 라인업이자, 극한의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제시하는 '포르쉐 718 스파이더'와 '포르쉐 718 GT4'를 국내에 선보인다고 밝혔고다. 그리고 최근 '718 스파이더'의 입고가 완료되었음을 밝혔다.

AP오토모티브가 입고한 포르쉐 718 스파이더는 지난 2016년 데뷔한 포르쉐의 최신 엔트리 라인업이자, 포르쉐 자동차 개발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포르쉐 718의 파생모델이다. 특히 718 스파이더는 '718 박스터'의 최상위 모델이며, 현재 입고 등을 준비 중인 718 GT4는 718 카이맨의 최상위 모델로 극한의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포르쉐 718 스파이더는 포르쉐 718를 가장 극한으로 다듬은 모델이다. 특히 화려함과 대담함을 제시하는 GTS와 달리, 718 스파이더 및 718 GT4는 경량화는 물론이고 포르쉐의 모터스포츠 엔지니어링 노하우를 접목하여 더욱 대담하고 강렬한 드라이빙을 구현하는 것에 집중한다.

대담하고 강렬한, 그리고 목적에 집중한 718 스파이더

날렵하게 다듬은 포르쉐 718 고유의 외형은 718 스파이더 앞에 단조롭게 보인다. 화려함을 강조한 카본파이버 패널을 더하기 보다는 오로지 공기역학과 냉각 성능, 그리고 경량화에 집중한 소재를 기반으로 강렬하면서도 기능적인 바디킷을 장착했다.

여기에 프론트 바디킷에 스파이더의 레터링을 새기고, 에어 밴트 및 에어 인테이크의 면적 확대를 통해 수월한 냉강 프로세스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718 중 최고의 성능을 기반으로 한 극한의 주행 상황에도 최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측면에서는 기존 718 스파이더 대비 30mm 낮아진 지상고를 통해 무게 중심을 낮추는 것은 물론이고 드라이빙에 집중한 타이어는 물론,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가 시선을 끈다. 여기에 718 스파이더 만의 수동 탈착식 루프를 덮어 경량화의 의지를 드러낸다.

후면은 큼직하게 마련된 듀얼 머플러 팁을 장착하고 큼직한 리어 디퓨저를 더했으며, 리어 콤비네이션 사이에는 하늘을 향해 끌어 올린 리어 스포일러를 더해 공기역학에 대한 고민을 담아냈다.

경량화에 집중한 실내 공간

포르쉐 718 스파이더의 실내 공간은 포르쉐의 감성을 강조하는 것은 물론이고 718 스파이더가 구현하려는 '최고의 퍼포먼스'를 구현하기 위한 타협 없는 행보가 담겨 있다.

전체적인 구성이나 형태는 여느 718 박스터와 완전히 동일한 모습이다. 평평하고, 간결하게 다듬어진 대시보드 및 센터페시아를 갖췄다. 3-서클 클러스터의 구조를 비롯해 스티어링 휠의 디자인 및 전체적인 구성 역시 포르쉐 718 계열의 전형을 따르고 있다.

참고로 718 스파이더의 실내 공간에는 외장 컬러와 같은 컬러 패널을 더해 차량의 정체성을 강조했다.

이러한 구성과 함께 실내 각 요소에는 고급스러운 소재나, 금속 및 크롬 가니시를 사용하기 보다는 무게를 덜어낸 소재를 곳곳에 더한 모습이다. 불필요한 패널은 과감히 삭제하고, 시트 역시 수동 방식의 일체형 시트로 교체해 무게를 덜어냈다.

특히 포르쉐 718 스파이더에 적용된 시트는 포르쉐 718 계열 중에도 가장 가벼운 무게를 갖춘 것은 물론이고 운전자의 몸을 더욱 견고히 고정할 수 있는 버킷 타입의 형태를 극단적으로 강조해 '차량의 성격'을 명확히 제시한다.

여기에 도어 패널에도 여러 기능을 담지 않은 것은 물론이고 도어 캐치마저도 스트랩 타입으로 바꿔 무게를 덜어내는 것에 집중했다. 대신 센터페시아에는 포르쉐 고유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자리해 일상에 대한 최소한의 대비를 제시한다.

한편 718 스파이더의 수동 탈착식 소프트 톱은 잠금 장치 해제 및 트렁크 게이트 개폐 등을 통해 시트 뒤쪽으로 적재할 수 있으며, 수동 방식을 채용해 무게 절감 및 개폐 여부에 따른 밸런스 변동을 최소로 한 모습이다.

포르쉐 718 중 최고의 심장

포르쉐 718 스파이더의 심장은 지금까지 포르쉐 718에 탑재되었던 엔진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6기통 4.0L 박서 엔진을 새롭게 조율해 최고 출력 420마력과 42.8kg.m의 토크를 구현했다. 이는 이전의 981 스파이더 보다 45마력 높은 성능이며 이를 통해 포르쉐 드라이빙 한층 강조한다.

여기에 6단 수동 변속기와 후륜구동 레이아웃을 채용해 보다 적극적이고 강렬한 드라이빙을 구현한다. 이를 통해 포르쉐 718 스파이더는 정지 상태에서 단 4.4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가속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최고 속도 또한 301km/L(718 GT4: 304km/h)에 이른다.

참고로 포르쉐 718 스파이더의 심장은 단순히 강렬함을 제시하는 것 외에도 어댑티브 실린더 컨트롤을 통해 일상 주행과 같이 엔진 부하가 적을 때에는 두 개의 실린더의 동작을 멈춰, 한층 높은 효율성을 구현한다.

강렬한 드라이빙을 선사하는 포르쉐의 노하우

포르쉐 718 스파이더는 포르쉐의 모터스포츠 엔지니어링이 담긴 조향 시스템을 장착한 것은 물로니고 포르쉐의 스태비리티 매니지먼트를 통해 안전하면서도 폭발적인 드라이빙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출력을 완전히 억제할 수 있는 강력한 포르쉐 세라믹 컴포지트 브레이크 시스템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포르쉐 718 스파이더의 성능을 완전히 조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 운전자가 그리는 이상적인 드라이빙을 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포르쉐코리아가 포르쉐 718 스파이더를 공식 출시하지 않은 만큼 포르쉐 718 스파이더의 구매 및 문의는 AP오토모티브에 하면 된다.

한국일보 모클팀 - 김학수 기자

촬영협조: AP오토모티브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