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악수 없이 보고받은 문 대통령 “강력 조치 필요시 언제든 말하라”

알림

악수 없이 보고받은 문 대통령 “강력 조치 필요시 언제든 말하라”

입력
2020.01.28 16:41
수정
2020.01.28 16:57
0 0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의료기관인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정기현 원장과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의료기관인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정기현 원장과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일명 우한 폐렴) 확진자를 격리 치료 중인 국립중앙의료원을 찾아 “정부 차원에서는 선제적 조치들이 조금 과하다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강력하게 발 빠르게 시행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격리 환자를 수용하고 있는 병동 등을 점검한 뒤 “무증상으로 공항을 통과한 분들에 대한 전수조사 등을 통해 증세가 확인된 분들을 격리해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시했다. 국립의료원은 중앙 감염병전문병원으로 지정된 곳으로, 국내에서 두 번째로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가 치료를 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현장에 도착한 뒤 “악수는 생략하겠다”면서 소독제로 손을 씻은 후 관계자가 건넨 마스크를 쓰고 이곳에 설치된 대기텐트(천막) 안에서 상황을 보고 받았다. 악수를 하지 않은 것은 질병관리본부의 예방수칙에 따른 행동이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일선 “의료기관이 신종 코로나 관련 지침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행정적 문책도 가능하다면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차 감염을 최대한 막는 조치들 취해 나가면서 취하고 있는 조치들을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서 국민들이 과도하게 불안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더 강력하게 취해야 될 조치가 있으면 언제든지 말씀해 달라”고 의료진에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의료원 본관 8층에 마련된 음압 격리병동 출입구 앞까지 이동해 관련 브리핑을 들었다. 문 대통령은 “이런 선별진료소, 격리병실, 병상, 음압병실 이런 식으로 철저하게 차단되기 때문에 다른 환자나 내원객에게는 일체 감염 전파의 우려가 없고 그런 것이냐”고 의료진에게 거듭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앞선 27일 청와대 수석비서관급 참모들과 업무오찬 등을 주재하며 우한 지역에서 온 입국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명령했다. 아울러 대국민 정보공개와 필요시 군 인력 투입까지도 지시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조기 종식을 위한 총력 대응을 주문했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p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