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 대통령 ‘우한폐렴 선제조치’ 강조… “우한 입국자 전수조사” 지시

알림

문 대통령 ‘우한폐렴 선제조치’ 강조… “우한 입국자 전수조사” 지시

입력
2020.01.27 17:22
0 0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추진하라”고 27일 긴급 지시했다.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선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들과 가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회의에서 “(감염증) 증세가 뒤늦게 나타나기 때문에 현재 어떻게 되어 있는지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우한 지역에서 국내로 넘어온 이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지시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날 회의엔 노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등 청와대 3실장과,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들이 전원 참석했다. 전수조사 규모, 절차 등 구체적인 부분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 논의를 거쳐 조만간 확정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 밖에도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며 여러 지시들을 내렸다고 윤 수석은 밝혔다.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 “국민들에게 상황을 시시각각 전달하라” 등이다. 질병관리본부를 향해서는 특히 “증상이 있을 때 병원으로 곧바로 가지 말고, 1339(질병관리본부 콜센터)로 연락한 뒤 안내에 따를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라”는 지시와 함께, “국민들이 손 씻는 것 등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실천은 100% 이뤄지지 않을 수 있으니 이 부분에 대한 홍보도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번 주 목요일로 예정됐던 복지부 등의 업무보고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총력 대응을 위해 순연한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대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기 위해 다음날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 긴급 경제장관회의가 열릴 예정이라고 윤 수석은 전했다. 윤 수석은 “설 연휴 기간에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가 콘트롤타워 역할을 하며 전체 상황을 지휘했었다”며 “(문 대통령이) 콘트롤타워에서 전체적인 상황을 다 파악하여, 국내외 상황까지 총체적으로, 적기에 지휘를 해달라고 말씀하셨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전체 콘트롤타워 역할을 하되, 세부사항은 국무총리실이 챙기고 있다고 한다.

한편 ‘중국인의 입국 금지’를 요청하는 국민청원과 관련,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세계보건기구(WHO)가 그 문제를 논의했지만, 이동 금지 조치를 취하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 현 단계에서 WHO 결정을 벗어나는 상황은 아마 없을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당초 문 대통령은 설날 덕담을 주고받기 위해 참모들과의 오찬을 계획했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오찬을 겸한 대책회의를 하는 것으로 방향을 틀었다. 고위관계자는 “설 민심 등에 대해선 논할 여유가 없었다. 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대응책, 의견을 나누었다. 이후 (관련된) 또다른 회의가 이어졌다”고 말했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