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제주탐라국입춘굿 보고 새봄 기운 느끼세요”

알림

“제주탐라국입춘굿 보고 새봄 기운 느끼세요”

입력
2020.01.25 08:10
0 0
제주 탐라국입춘굿이 2월 1일부터 4일까지 제주시 목관아 일대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입춘굿 전경. 제주민예총 제공.
제주 탐라국입춘굿이 2월 1일부터 4일까지 제주시 목관아 일대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입춘굿 전경. 제주민예총 제공.

신명나는 굿놀이로 경자년 새봄 소식을 처음 알리는 제주 탐라국입춘굿이 2월 1일부터 4일까지 제주시 목관아 일대에서 열린다.

제주시가 주최하고 ㈔제주민예총이 주관하는 ‘2020 경자년 탐라국입춘굿’은 ‘신들의 고향’이라 불리는 제주의 1만8,000 신들이 역할과 임무가 바뀌는 ‘신구간’(新舊間)이 끝나고 새로운 신들이 좌정하는 ‘새 철 드는 날’인 입춘에 민ㆍ관ㆍ무(巫)가 하나 돼 벌였던 축제다. 탐라시대부터 이어져 왔다는 입춘굿은 일제의 문화 말살 정책으로 단절됐다가 1999년 복원된 후 해마다 열리며, 올해 스물두번째 맞는 제주의 대표적 민속축제다.

‘우리가 봄이 되는 날’이란 주제로 열리는 올해 입춘굿은 낭쉐코사(2월 1일), 거리굿(2월 2일), 열림굿(2월 3일), 입춘굿(2월 4일) 등 순으로 진행된다. 낭쉐코사는 입춘 전날 심방(무당)들이 주사에 모여 나무로 만든 소 모형인 ‘낭쉐’(나무로 만든 소)를 만들고 금줄을 친 후 고사를 지내는 것을 재현한 것이다. 입춘굿을 주관하는 큰심방이 제를 지낸다.

올해 입춘굿은 목관아 건물 내부 전체를 활용해 체험과 전시 등을 진행한다. 목관아 마당을 비롯해 연희각, 홍화각, 영주협당, 우련당 같은 곳에서도 다채로운 입춘굿 부스가 운영된다. 또 시민들이 제작하는 입춘등 만들기, 입춘굿 그림책 제작과 원화 배포, 사리살성 시민참여 콩뿌리기 등도 마련된다. 이외에도 입춘천냥국수, 제주향토음식, 입춘주전부리와 30개에 달하는 시민참여 체험마당도 운영된다.

김영헌 기자 taml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