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설 연휴 중국 여행 기대했는데”… ‘우한 폐렴’ 걱정에 줄줄이 취소

알림

“설 연휴 중국 여행 기대했는데”… ‘우한 폐렴’ 걱정에 줄줄이 취소

입력
2020.01.24 14:07
수정
2020.01.24 14:15
0 0
설 명절 연휴를 하루 앞둔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 전염을 우려한 여행객들이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에서 마스크를 쓴 채 탑승수속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설 명절 연휴를 하루 앞둔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 전염을 우려한 여행객들이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에서 마스크를 쓴 채 탑승수속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강남구에 거주하는 권모(28)씨는 지난 23일 설 연휴에 가족과 함께 가려던 3박4일 중국 상하이 여행 일정을 전부 취소했다. 이른바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환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자 ‘혹시 모른다’는 걱정에 여행 자체를 포기한 것이다. 권씨는 “두 달 전부터 계획했던 여행이라 아쉬움이 크다”며 “국내 여행지로 눈을 돌려 갈 곳을 알아보는 중”이라고 말했다.

중국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퍼지면서 시민들이 설 연휴 중국 여행을 잇따라 취소하고 있다. 온라인 여행 정보 커뮤니티에도 현지 상황이나 취소 시 수수료 해결 방법 등을 문의하는 글이 끊이지 않고 올라오고 있다.

경기 고양시에 거주하는 윤모(56)씨 역시 24일부터 계획 돼있던 중국 상하이 3박4일 여행을 지난 22일 취소했다. 윤씨는 “호텔 등 현지 일정 등은 전부 취소했다”며 “항공권은 수수료를 물어야 한다고 해서 상대적으로 안전한 올해 11월쯤으로 일정을 연기한 상태”라고 말했다. 또 “힘들게 예약한 여행을 취소하게 돼 아쉽다”면서도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면 어쩔 수 없는 결정”이라고 전했다.

온라인 여행 정보 공유 카페에서도 여행 취소 글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24일부터 3박4일 상하이 여행을 취소했다는 한 네티즌은 “10월부터 준비했던 여행이었다”면서 “인터넷 면세점 구입품, 상하이 디즈니랜드 입장권, 환전 수수료 등 처리할 게 너무 많다”고 적었다. 27일부터 2박3일간 청도 여행을 취소했다는 남성도 “패키지로 해서 70만원정도 손해를 봤다”면서 “설 연휴에 가는 첫 가족 해외 여행이었는데 마음이 안 좋다”고 적었다. 이 카페는 최근 ‘우한폐렴정보공유’라는 게시판을 따로 만들기도 했다.

실제로 하나투어에 따르면, 올해 1, 2월 중국 여행 취소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가량 증가했다. 인터파크투어 역시 1~3월 출발하는 중국 패키지 상품 취소율이 15~20%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는 지난 23일 중국 우한시에 여행경보 2단계(여행자제)를 발령하고, 우한시를 제외한 후베이성 전역에 여행경보 1단계(여행 유의)를 발령하기도 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도 긴장을 늦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공항공사는 제1터미널의 보안검색대 수를 4대 더 늘리고, 사람들과 접촉이 많은 무빙워크ㆍ에스컬레이터 손잡이ㆍ음수대 등에 대해선 하루 2회씩 에탄올 소독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공항공사는 연휴 첫날인 24일엔 약 22만명, 연휴 전체 기간 동안엔 100만명 넘는 사람들이 인천공항을 이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사람 간 전염이 가능한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전문가들은 이 바이러스의 전파력이 메르스(MERSㆍ중동호흡기증후군)이나 사스(SARSㆍ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수준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주된 감염 경로는 손이나 침일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에서는 24일까지 이 병으로 25명이 숨지고 830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질병관리본부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김현종 기자 bel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