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혁신 공천” 단호한 공관위 깃발 올린 한국당

알림

“혁신 공천” 단호한 공관위 깃발 올린 한국당

입력
2020.01.23 16:02
수정
2020.01.23 17:33
8면
0 0

이석연 공관위원 “대표 등 공천업무 손 떼라”재차 쐐기… 물갈이 수준 두고 갈등 가능성도

황교안(앞줄 오른쪽) 자유한국당 대표 등 당 관계자들이 23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에게 설 연휴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앞줄 오른쪽) 자유한국당 대표 등 당 관계자들이 23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에게 설 연휴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4ㆍ15 총선에서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고한 자유한국당은 설 연휴를 하루 앞둔 23일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를 공식 출범시켰다. 이날 첫 회의에 참석한 공관위원들은 단호한 공천 개혁 의지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보다는 출발이 늦었지만 설 연휴 민심을 끌어오기 위한 한국당의 총선 전략에 시동이 걸렸다.

공관위는 일단 상당한 수준의 공천 칼바람을 예고했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임명장 수여식 후 “이 분들(공관위원)을 모시게 된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이유는 혁신 공천에 공감했기 때문”이라며 “어떠한 자본과 외부의 압력에 굴하지 않고 공정하고 엄중하게, 또 양심에 의해 이 나라 미래를 되찾고 희망을 주는 국회의원이 배출될 수 있도록 공천 작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당 해체 필요성까지 주장하며 불출마를 선언했다가 공관위원에 합류한 김세연 의원은 “총선을 앞두고 한국당의 물리적인 해체가 실현 가능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위원 직을 맡아 최선을 다하는 것이 불출마의 뜻을 밝힌 취지 구현에 차선책은 될 수 있겠다 판단했다”고 말했다.

황교안 당대표 역시 “한발 잘못 디디면 낭떠러지인 벼랑 끝에서 맞서 싸운다는 절체절명의 사명감으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공천 전권을 둘러싼 신경전은 이미 시작됐다. 황 대표가 전날 신년기자회견에서 공천 전권을 공관위에 맡겼다고 했지만, 이를 재확인하는 발언이 먼저 나왔다. 공관위원인 이석연 전 법제처장은 “저는 계파에 관심 없고 (계파 인사들이) 누군지도 모른다”며 “공천 업무와 관련해서는 대표를 포함해 당에서 손을 떼 달라”고 요구했다. 이미 황 대표가 ‘현역 의원 절반 물갈이’와 ‘2040세대 30% 공천’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는 등 큰 폭의 인적 쇄신을 공언한 터라, 공관위 활동 방향에 따라 당내 갈등이 증폭될 가능성도 있다.

첫 회의에서 공관위는 이 전 처장을 부위원장에 선출했다. 또 지역구 국회의원 공천 접수를 30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받기로 했다. 심사비의 경우 20대 후보자는 전액, 30대 후보자는 반액을 면제해 주기로 확정했다. 혁신통합추진위(혁통위) 차원의 야권 통합 논의가 별도로 진행되고 있지만, 총선까지 남은 시간을 감안했을 때 자칫 무산될 상황도 대비해야 한다는 게 공관위 측의 판단으로 알려졌다.

한편 황교안 대표를 비롯한 당직자들은 이날 서울역에서 귀성객들을 상대로 귀향 인사를 했다. 같은 장소에서 귀향 인사에 나선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과의 깜짝 만남도 예상됐지만 성사되지는 않았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