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독도재단, 일본 ‘영토ㆍ주권 전시관’ 폐관 촉구

알림

독도재단, 일본 ‘영토ㆍ주권 전시관’ 폐관 촉구

입력
2020.01.22 22:32
0 0

부산에 안용복 설명판 설치…“독도 진실 알려 나갈 것”

독도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독도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경북도 출연기관인 독도재단은 22일 “일본이 재개관한 ‘영토ㆍ주권 전시관’을 폐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독도재단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일본은 1877년 ‘태정관지령’을 통해 ‘울릉도와 독도는 일본과 관계없음을 명심할 것’이라며 독도가 한국 영토임을 분명하게 인정했다”며 “지금 일본은 이에 대한 내용을 전혀 언급하지 않고 독도 침탈 야욕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신순식 독도재단 사무총장은 “독도가 과거부터 현재, 미래에 이르기까지 우리 소중한 영토란 것을 꾸준히 알려 나가겠다”며 “내ㆍ외국인을 대상으로 독도의 역사적 진실을 알리는 사업을 지속해서 펴겠다”고 말했다.

독도재단이 부산 수영사적원 전시관에 설치한 안용복 장군 행적 설명판. 독도재단 제공
독도재단이 부산 수영사적원 전시관에 설치한 안용복 장군 행적 설명판. 독도재단 제공

재단은 이날 부산 수영사적관에 울릉도ㆍ독도와 관련해 안용복 장군 행적을 기록한 설명판을 설치했다. 안용복 장군은 부산 출신의 어민으로, 조선 후기 두 차례에 걸쳐 일본에 건너가 울릉도와 독도의 조선 영유권을 주장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독도 등이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는 선전ㆍ홍보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2018년 1월 히비야공원에 면적 100㎡인 영토ㆍ주권 전시관을 열었다. ‘전시 공간이 좁고 내용이 충실하지 않다’는 지적이 일자 지난 20일 지요다구 도라노몬 미쓰이빌딩에 673㎡ 규모로 확대해 다시 문을 열었다.

김정혜 기자 kjh@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