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상갓집 항명’ 두쪽 난 검찰… 추미애-윤석열 대리전 양상

알림

‘상갓집 항명’ 두쪽 난 검찰… 추미애-윤석열 대리전 양상

입력
2020.01.20 17:27
수정
2020.01.21 07:06
1면
0 0

 

 추미애 장관 “상갓집 추태” 징계 시사 

 검찰 내부통신망에 찬반 양론 극명 

 중간간부 물갈이 인사 땐 내분 격화 전망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8일 오후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8일 오후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기소를 둘러싼 대검찰청 간부들의 충돌을 ‘상갓집 추태’라며 강하게 비판, 검찰 내분이 격화하고 있다. 추 장관은 조 전 장관 기소에 반대한 심재철(51ㆍ사법연수원 27기)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을 편드는 대신 심 부장 면전에서 공개 항명한 양석조(47ㆍ연수원 29기) 대검 반부패부 선임연구관에 대해선 징계까지 시사했다. 양 연구관이 “좌천을 감수하겠다”며 또다시 반발, 검찰 내분은 추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대리전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법무부는 20일 양 연구관과 심 부장이 지난 주말 상갓집에서 충돌한 사건과 관련해 '대검 간부 상갓집 추태 관련 법무부 알림'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냈다. 추 장관은 입장문에서 “대검 핵심 간부들이 18일 심야에 예의를 지켜야 할 엄숙한 장례식장에서 일반인들이 보고 있는 가운데 술을 마시고 고성을 지르는 등 장삼이사도 하지 않는 부적절한 언행을 했다”고 엄중 경고했다. 그러면서 "검찰 조직문화를 바꾸고 공직기강을 세우겠다"며 징계 가능성을 언급했다.

추 장관의 경고는 양 연구관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양 연구관은 앞서 열린 대검 회의에서 “조 전 장관은 무혐의”라는 입장을 밝힌 심 부장을 대검 간부 상가에서 만나 “당신이 검사냐”“조 전 장관이 왜 무혐의냐”고 따져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는 양 연구관 징계와 관련해 “입장문에서 밝힌 그대로 봐달라”며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양 연구관은 이날 휴가를 내고 출근하지 않았으며 주변에 “좌천 인사 발령을 감수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총장은 양 연구관의 ‘항명 논란’에 대해 특별히 언급하지 않았다. 하지만 검찰 내부에서는 심 부장과 양 연구관에 대한 찬반 양론이 분명하게 갈렸다. 검찰 내부 통신망에 ‘비밀 유지가 필요한 검찰 내부 논의 과정’을 공개한 양 연구관의 언행을 비판하는 글이 오르자 찬반이 분분했다. 추 장관이 조 전 장관과 친분이 깊은 심 부장을 일방적으로 편들면서 양 연구관의 항명만 문제 삼은 것에 대해서는 “징계를 받아야 할 사람은 심재철”이라는 반론도 적지 않았다.

법무부가 조만간 검찰직제개편에 이어 중간간부 후속 인사를 단행하면 검찰 내분은 더욱 격화할 전망이다. 최근 검사장 인사에서 윤 총장 측근들이 대거 좌천성 인사를 당한 데 이어 이른바 ‘권력수사’를 담당했던 차장 및 부장검사들까지 물갈이된다면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대리전은 더욱 격화할 가능성이 높다.

최동순 기자 doso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