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유남규 감독 선수 불화탓 사퇴?... 일부 선수 ‘녹취록’ 협회에 제출도

알림

유남규 감독 선수 불화탓 사퇴?... 일부 선수 ‘녹취록’ 협회에 제출도

입력
2020.01.20 04:40
26면
0 0
유남규 전 탁구 여자 국가대표팀 감독. 한국일보 자료사진
유남규 전 탁구 여자 국가대표팀 감독. 한국일보 자료사진

‘한국 탁구의 전설’ 유남규(52) 여자 탁구대표팀 감독이 3월 부산 세계탁구선수권대회와 도쿄올림픽을 앞둔 시점에 갑자기 자진사퇴해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대한탁구협회는 유 감독이 개인사정으로 사임했다고 밝혔지만 선수단과의 불화에 의한 구설수 때문에 감독직을 내려놓은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탁구계에 따르면 갈등을 빚던 일부 선수는 유 감독과 관련된 녹취록을 대한탁구협회 측에 제출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대한탁구협회는 남녀국가대표팀이 도쿄올림픽 단체전 출전권이 걸린 국제탁구연맹(ITTF) 세계 단체 예선전을 위해 포르투갈로 출국한 18일 갑작스레 유 감독의 사퇴를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3월 선임됐던 유 감독은 개인사정을 이유로 지난해 11월 협회측에 사의를 표명했다. 유 감독은 12월 말 공식적으로 사표를 제출했고, 협회는 얼마 후 이를 수리했다. 후임은 추교성(49) 금천구청 감독으로 결정됐다. 협회는 30일 이사회 의결을 거쳐 대한체육회에 최종승인을 받는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추 감독은 내정자 신분이지만 여자대표팀을 이끌고 18일 포르투갈로 출국했다.

탁구계에선 유 감독의 갑작스러운 사임이 선수와의 불화 때문으로 보고 있다. 유 감독이 그간 여자 탁구 선수들에게 ‘무한 경쟁’을 요구해왔고, 세계 랭킹과 상관 없이 국가대표가 되기 위해선 선발전에서 상위권을 차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는데 이 과정에서 희비가 엇갈린 선수가 생겨났고, 갈등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한 지도자는 “훈련장에서 유 감독과 선수 사이에 심한 말이 오가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전했다. 해당 선수는 유 감독과 관련된 녹취록을 대한탁구협회 측에 제출한 상태로 전해졌다.

유 감독은 이 사건을 계기로 선수들과 소통에 더 어려움을 겪었고, 결국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유 감독은 “협회 입장이 공식적으로 나오지 않아, (입장 표명 시기를) 기다려야 할 것 같다”며 “시간이 지나 정리가 좀 되면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협회 측은 “녹취 파일은 확인 중에 있다”며 “어느 한 쪽의 이야기만 듣고 판단할 수 없어, 사실확인을 거쳐 규정대로 공정하게 양측의 입장을 들어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사회와 대한체육회로부터 추 감독 승인이 이뤄지면 사실 확인에 속도를 높여 의혹을 불식시킬 예정이다”라며 “선수와 지도자 모두의 인권이 중요한 만큼, 녹취록 등과 더불어 양측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지혜 기자 5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