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가 브랜드 첫 번째, SUV ‘제네시스 GV80’을 출시했다.

제네시스가 브랜드 최초의 SUV, ‘제네시스 GV80’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제네시스 GV80은 G70, G80 그리고 G90으로 이어지는 제네시스의 세단 라인업에 이어 새롭게 추가된 SUV 라인업의 선봉장으로 넉넉한 체격과 제네시스의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 그리고 시장이 요구하는 첨단 기술을 조화롭게 담아냈다.

브랜드 출범 이후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된 제네시스 GV80은 제품 자체의 경쟁력 확보는 물론이고 일종의 인디비주얼 타입의 구매 프로그램인 ‘유어 제네시스’와 고객 라이프 스타일의 가치를 높이는 ‘프리빌리지’ 멤버십 등과 같은 또 다른 가치를 함께 제시한다.

제네시스 GV80의 출시에 대해 제네시스 브랜드의 이원희 사장은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실제 출시 현장에서의 인사말을 통해 “제네시스는 오늘 출시하는 GV80에 기존 SUV와 차별화된 디자인과 최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안전 및 편의 사양들을 담아 고객 여러분이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운전하실 수 있도록 개발했다”고 밝혔으며, 이와 함께 “이번에 데뷔한 제네시스 GV80은 물론이고 앞으로도 오직 고객의 니즈에만 집중해 제네시스만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디자인, 품질, 서비스를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제네시스가 그린 역동적인 우아함

브랜드 최초의 SUV인 제네시스 GV80은 넉넉한 체격과 제네시스의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품으며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추구했다.

공개된 제원에 따르면 제네시스 GV80은 실제 4,945mm의 전장과 각각 1,975mm와 1,715mm의 전폭과 전고를 갖춰 여유롭고 대담한 프로포션을 자아낸다. 경쟁 모델로는 BMW X5와 메르세데스-벤츠 GLE 등이 존재한다.

여기에 2,955mm에 이르는 긴 전장을 갖춰 실내 공간의 여유를 더한다. 차량의 공차중량은 후륜구동/AWD 시스템의 선택을 비롯해 5인승/7인승 구성 및 휠타이어의 선택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2,135~2,310kg에 이른다.

이러한 체격에는 방패 형태의 거대한 크레스트 그릴과 네 개의 램프로 구성되고 ‘두 줄의 라이팅’을 강조한 쿼트 램프를 더한 프론트 엔드를 제시한다. 여기에 유려하게 연출된 보닛 라인을 더하고, 유려한 루프 라인과 측면의 파라볼릭 라인과 크롬 가니시를 더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한다.

후면에서는 에센시아 콘셉트에서 가져온 테일게이트 디자인과 쿼드램의 선을 이어가는 깔끔한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그리고 넓게 그려진 제네시스 레터링을 더해 안정적이면서도 세련된 SUV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연출했다.

한편 제네시스 GV80은 19인치, 20인치 알로이 휠과 함께 22인치 크기의 대형 알로이 휠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며 마테호른 화이트과 맬버른 그레이, 브런즈윅 그린 등으로 명명된 세 개의 무광 컬러는 물론이고 8종의 유광 컬러를 마련해 다채로운 감성을 연출했다.

여유를 품은 GV80의 공간

넉넉한 체격을 갖고 있는 만큼 제네시스 GV80의 실내 공간은 공간의 여유와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연출한다.

깔끔하고 평평하게 다듬어진 대시보드 아래에는 가로로 길게, 그리고 얇게 그려진 에어 밴트를 더해 수평적인 디자인에 한층 힘을 더한다. 여기에 팝업 타입의 와이드 디스플레이 패널을 더해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도록 했고, 디스플레이 패널과 터치 조작 등을 반영한 공조 컨트롤 패널을 더해 높은 만족감을 자아낸다.

새롭게 그려진 2-스포크 스티어링 휠을 통해 제네시스의 새로운 감성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이고 디스플레이 타입의 계기판과 고급스러운 감성을 연출한 다이얼 등을 중심으로 구성한 센터 터널 및 기어 시프트 다이얼을 배치해 감성적인 만족감을 높인다.

제네시스 GV80의 시트 구성은 5인승 기준 2+3, 7인승 기준으로 2+3+2의 형태를 갖췄으며 선택에 따라 최적의 승차감을 제시하는 에르고 시트를 선택할 수 있다. 독립 공조는 물론이고 히팅 및 통풍 시트 등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탑승자에게 높은 만족감을 제시한다.

이와 함께 2열과 3열 시트는 모두 손쉽게 전동 폴딩이 가능해 편의성을 한층 높이는 것뿐 아니라 깔끔하게 다듬어진 플로어를 갖춘 적재 공간을 제공해 공간 활용성의 가치를 제시한다. 다만 구체적인 공간 수치는 따로 공개되지 않았다.

직렬 6기통 디젤 엔진을 품다

제네시스 GV80의 보닛 아래에는 다양한 엔진이 적용될 예정이다.

다만 데뷔 초에는 새롭게 개발된 직렬 6기통 3.0L 터보 디젤 엔진만이 장착된다. 278마력과 60.0kg.m의 토크를 내는 제네시스의 새로운 디젤 엔진은 8단 자동 변속기와 조합이 되며, 후륜 혹은 AWD 시스템을 통해 네 바퀴로 출력을 전달해 경쾌한 가속력은 물론이고 우수한 주행 성능을 구현한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 제네시스 GV80은 10.4km/L(AWD, 7인승, 22인치 휠타이어)에서 11.8km/L(5인승, 후륜구동, 19인치 휠타이어)의 공차중량, 성능 등에 비해 합리적이고 균형감 있는 효율성을 제시한다.

제네시스의 가치를 높이는 기술

제네시스 GV80에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여러 기술을 더했다.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통해 전방 노면 정보를 사전에 인지, 적합한 서스펜션 제어로 탑승객에게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최초 적용됐으며, 컴포트-에코-스포츠 등으로 구성된 드라이빙 모드 셀렉트 기능과 함께 ‘험로 주행 모드’가 적용돼 도로 상황에 맞춰 더욱 우수한 주행감을 제시한다.

이와 함께 주행 중 발생하는 노면소음을 획기적으로 저감해주는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R-ANC)을 세계 최초로 적용해 더욱 정숙하고 우수한 감성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센터 에어백 등을 포함한 다양한 에어백을 곳곳에 더해 안전에 대한 고려도 함께 담아냈다.

이외에도 고속도로 주행 보조 II, 운전 스타일을 인식해 주행 패턴을 다양화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ML),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운전자 주의 경고 및 전방 주시 경고 등을 적용했다.

제네시스 GV80의 판매 가격은 6,580만원으로 책정됐으며 ‘유어 제네시스’를 통해 엔진과 구동 방식을 비롯해 인승, 외장 컬러 및 휠, 내장 디자인 패키지는 물론이고 편의 및 안전 등에 대한 옵션 패키지를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어 최대 9,000만원에 이른다.

한국일보 모클팀 – 김학수 기자

공감은 비로그인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web_cdn 저작권자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