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현대상선, 4월부터 세계 3대 해운동맹 ‘디얼라이언스’ 합류

알림

현대상선, 4월부터 세계 3대 해운동맹 ‘디얼라이언스’ 합류

입력
2020.01.16 18:07
0 0
현대상선 컨테이너 선박. 현대상선 제공
현대상선 컨테이너 선박. 현대상선 제공

현대상선이 오는 4월부터 세계 3대 해운 동맹(얼라이언스)의 하나인 ‘디 얼라이언스’ 정회원이 된다.

현대상선은 미국 연방해사위원회(FMC)가 ‘디 얼라이언스’ 정회원 가입을 승인했다고 16일 밝혔다.

‘디 얼라이언스’는 독일 하팍로이드와 일본 ONE(일본 NYKㆍMOLㆍK Line 합병법인), 대만 양밍해운이 결성한 해운동맹이다. 2M얼라이언스(머스크ㆍMSC), 오션 얼라이언스(CMA-CGMㆍCOSCOㆍ에버그린)와 함께 세계 3대 해운 동맹으로 꼽힌다.

현대상선은 ‘디 얼라이언스’ 정회원 가입으로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신뢰를 회복하고, 비용구조 개선, 서비스 항로 다변화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먼저 현대상선은 ‘디 얼라이언스’가 운영하는 전체 노선 33개 중 약 27개 노선에서 서비스를 할 예정이다. 현대상선의 2만4천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급 선박 12척은 4월부터 순차적으로 투입한다.

이에 따라 2만4천TEU급 선박 12척은 한국, 중국, 싱가포르, 독일, 네덜란드 등을 기항하면서 4개 선사가 공동으로 선복(적재용량)을 사용하게 되며, 대신 현대상선은 나머지 선사들이 운영하는 4개 항로에서 선복을 이용하게 된다.

한편, 이날 ‘디 얼라이언스’는 현대상선의 합류를 환영하며 서비스 협력 계획을 공동 발표했다.

우선 ‘디 얼라이언스’는 아시아를 비롯해 유럽, 지중해, 북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중동, 홍해, 인도 등 전 세계 78개 항만에 기항하며 총 33개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280여척의 고효율 컨테이너선을 전 노선에 배치함으로써 운항횟수 증대, 운항시간 단축, 기항지 확대 등 서비스 범위를 넓힐 예정이다.

윤태석 기자 sportic@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