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세균 첫 주재 국무회의서 “경제활성화ㆍ국민 통합에 혼신의 노력”

알림

정세균 첫 주재 국무회의서 “경제활성화ㆍ국민 통합에 혼신의 노력”

입력
2020.01.15 11:35
0 0

 국정과제 위해 내각의 “실질적 변화” 강조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첫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첫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신임 국무총리가 취임 후 처음으로 주재하는 국무회의에서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부가 되도록 경제활성화와 국민 통합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정 총리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가가 안팎으로 어려운 시기에, 중책에 임명 되어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언급한 국정운영 과제인 ‘포용, 혁신, 공정, 평화에서의 확실한 변화를 통한 상생도약’을 언급하면서 이를 위해 내각이 중심이 돼 실질적 변화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우선 각 부처에 경제 활성화와 민생 안정에 매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과감한 규제혁파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며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혁신성장을 더욱 가속화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현장에 있는 국민과의 소통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정성 있는 소통은 첨예한 갈등을 해결하고, 사회적 자본인 신뢰의 회복과 국민 통합을 이룰 수 있다”면서 “저부터 정책 현장을 찾아 국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국회와 노동계ㆍ경제계 등 각계각층의 대표들을 자주 모셔서 고견을 듣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 총리는 각 부처에서 일하는 방식을 과감히 바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변화된 환경과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이 수립되고 추진될 수 있도록, 국무위원들께서 공직자들의 전문성 제고와 적극행정 확산에 힘을 기울여 달라”며 “내각이 원팀으로 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부처 간에 칸막이를 허물고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불안한 중동지역 정세 관리에 대한 당부를 이어갔다. 그는 “중동지역 불안정한 상황이 장기화되면 국제유가 상승과 수출감소 등에도 우리 경제에 파급효과를 미칠 수 있다”며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외교부 등 관계부처는 유가와 원유 수급상황, 국내외 금융ㆍ외환시장 등의 동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만약의 사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춰달라”고 요청했다. 또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안전”이라며 “현지 공관과 교민ㆍ기업 등과의 연락망을 빈틈없이 구축해서 우리 국민과 선박 등의 안전을 지속 확인하고, 현지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드려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덧붙였다.

일주일 앞으로 다가 온 설 연휴에는 민생안정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화재 취약시설, 상습 결빙구간 등에 대한 특별점검과 24시간 안전 대응체제를 유지해달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국민들에게는 “정부가 잘못하는 점이 있다면 질책해달라”는 말을 전했다.

양진하 기자 realh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