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필리핀 탈 화산 폭발… “마닐라에도 분진 날라 와”

알림

필리핀 탈 화산 폭발… “마닐라에도 분진 날라 와”

입력
2020.01.13 07:55
0 0

 필리핀 마닐라 인근 탈(Taal) 화산, 12일 폭발 

 반경 14㎞ 이내 주민과 관광객 6,000여명 대피 

필리핀 탈 화산 폭발을 알리는 트윗. 트위터 캡처
필리핀 탈 화산 폭발을 알리는 트윗. 트위터 캡처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남쪽으로 65㎞ 가량 떨어진 섬에서 지난 12일(현지시간) 화산이 폭발했다. 화산섬 인근 주민과 관광객 최소 6,000여명이 대피했다. 필리핀 거주 중이라는 누리꾼은 “마닐라인데도 분진이 많이 떨어진다”며 현지 상황을 전했다.

필리핀지진화산연구소(PHIVOLCS)에 따르면 탈(Taal) 화산에서 진동과 우르릉거리는 소리가 관측되기 시작한 건 이날 오전 11시쯤부터다. 이어 오후 7시 30분쯤부터는 높이 10~15㎞에 달하는 테프라 기둥이 형성됐다고 알려졌다. 테프라는 화산이 분화할 때 화구에서 방출되는 쇄설물을 뜻한다. 화산섬 인근 지역에서는 규모 2.9, 3.9의 진동이 발생했고, 화산재는 수도권인 케손시 북쪽까지 낙화했다. 화산재로 인해 마닐라 국제공항 항공기 운항은 이날 오후 6시부터 전면 중단됐다.

필리핀 탈 화산 폭발을 알리는 트윗. 트위터 캡처
필리핀 탈 화산 폭발을 알리는 트윗. 트위터 캡처

필리핀지진화산연구소는 탈 화산의 경보를 5단계 중 4단계로 격상했다. 4단계는 ‘위험 수준 분화 임박’으로 위험한 수준의 폭발이 몇 시간 또는 며칠 안에 일어날 수도 있다는 뜻이다.

탈 화산섬 인근 지역 주민과 관광객 등 6,000여명이 대피한 가운데, 자신이 필리핀에 거주한다고 밝힌 한 누리꾼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현지 상황을 전했다. 이 누리꾼은 “마닐라인데도 분진이 많이 떨어진다. 지금은 화산재만 날리는 상황”(고****)이라며 필리핀 마닐라 상황을 알렸다.

필리핀 주재 한국대사관은 “필리핀 탈 화산 주 분화구 반경 14km 이내에 있는 탈 화산섬과 기타 대피지역들에 사는 우리 국민들께서는 즉시 대피하고 화산 북부지역은 화산재 등에 의한 피해가 예상되므로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현지 경찰이나 대사관 긴급전화 (0917-817-5703)으로 연락할 것을 권고했다.

이정은 기자 4trm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