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하나님 까불면…’ 전광훈, 한기총 회장 선거 단독 출마

알림

‘하나님 까불면…’ 전광훈, 한기총 회장 선거 단독 출마

입력
2020.01.11 06:00
수정
2020.01.11 12:16
0 0

연임 가능성… 구속 피한 뒤 집회 참가 등 왕성 활동

보수 단체의 광화문 집회에서 폭력 행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 총괄대표)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기 위해 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보수 단체의 광화문 집회에서 폭력 행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 총괄대표)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기 위해 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폭력 집회 주도 등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가 차기 한기총 회장 선거에 단독으로 출마했다. 연임이 점쳐지는 분위기다.

11일 개신교계에 따르면, 전날 제26대 대표회장 선거 후보 접수를 마감한 한기총 선거관리위원회가 “전 목사만 후보 등록을 마쳤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선관위는 13~15일 전 목사만 대상으로 후보 자격 심사를 벌일 예정이다.

전 목사의 후보 자격은 논란거리다. 한기총 정관에는 대표회장 후보 자격이 ‘성직자로서의 영성과 도덕성이 객관적으로 인정된 자’로 규정돼 있다. 그러나 전 목사는 현재 불법 집회 주도와 후원금 횡령 등 혐의로 경찰에 의해 수사를 받고 있는 상태다. 혐의가 총 8개나 된다. 앞서 전 목사는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내용의 단체 문자 메시지를 보낸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해 징역형 집행유예 선고가 확정된 적도 있다.

각종 막말로 꾸준하게 물의를 빚어 온 인물이기도 하다. 지난해 10월 3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문재인정권 헌정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 광화문 규탄대회’에서 “문재인 저 X을 빨리 끌어내려 주시옵소서”라고, 같은 달 22일 집회에서는 “하나님, 까불면 죽어”라고 했다.

이런 전 목사의 일탈 탓에 지난달 26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한기총 해산 요구 청원이 올라온 지 불과 1주일 만에 정부 공식 답변 요건인 ‘20만명 이상 동의’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하지만 선관위 자격 심사를 전씨가 통과하지 못할 공산은 크지 않다. 위원장인 길자연 목사가 시비하지 않으리라는 얘기가 들린다. 전 목사가 자격 심사를 통과하면 30일 열리는 한기총 총회가 당락을 결정한다. 총회에서 이뤄지는 회장 선거에는 한기총에 속한 각 교단 대표인 총대(總代)들이 투표권을 행사한다.

한기총의 위상은 예전 같지 않다. 주축이던 대형 교단들이 떠나면서 지금은 군소 교단들의 모임이 됐다고 한다. 운영이 어려워지자 행정 직원들도 모두 퇴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2일 법원의 청구 기각으로 구속 위기를 넘긴 전 목사의 활동은 위축될 줄 모른다. 기각 이틀 뒤 광화문 ‘문재인 퇴진 국민대회’에 나가 “대한민국의 헌법이 저를 풀어줬다”고 한 전 목사는 11일에도 자기가 총괄대표인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가 주관하는 대규모 집회에 참가할 것으로 보인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